본문 바로가기
방법

윈도우 10 설치 시 로컬 계정 설정하기

by @푸근 2019. 10. 2.

윈도우 10이 워낙 우수한 운영체제이고 이젠 자체적으로 초기화 기능도 포함되어 있어 윈도우를 예전처럼 자주 설치할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제 노트북에 원인을 알 수 없는 문제로 윈도우 업데이트 과정에서 에러가 발생하였습니다. 당장 사용에는 문제가 없지만 윈도우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으니 앞으로가 문제가 더 심각해지겠지요. 그래서 오랜만에 윈도우를 새로 설치해봤습니다.

 

 

윈도우를 설치하는 과정에는 계정 설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이름을 등록하는 것이죠. 그리고 최근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온라인 계정으로 로그인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 이 과정에서 절대로 로그인하지 않고 로컬 계정을 따로 만들어 씁니다.

 

제가 이렇게 하는 이유는 사용자 폴더 이름 때문입니다. 설치 과정에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계정 동기화를 하면 계정의 이름이 자동으로 사용자 폴더 이름으로 설정됩니다. 예를 들어, 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의 이름이 "홍길동" 혹은 "Gildong Hong"이라고 했다면 사용자 폴더는 "C:/user/홍길동" 아니면 "C:/user/gildo" 이런 식으로 됩니다. 저는 이 상황이 너무 싫었고 그래서 꼭 로컬 계정으로 설정해서 제가 원하는 사용자 이름을 등록해서 그 폴더 이름이 되도록 만듭니다. 그리고 나중에 완전히 설치가 끝나면 윈도우 설정에서 로그인해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과 연동합니다.

 

아무튼 전 이 문제로 로컬 계정을 꼭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설치해보니 로컬 계정을 사용할 수 없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어떤 메뉴를 눌러봐도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새로 만드는 것 이외의 선택을 할 수 없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참 당황스러웠는데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인터넷에 연결하지 않으면 됩니다. 윈도우 설치 과정 초반에 와이파이 연결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와이파이를 아예 연결하지 않고 다음 단계로 진행하면 로컬 계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애초에 인터넷을 쓸 수 없는 상황이니 당연히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로그인할 수 없는 것이죠.

 

사실, 저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 설치 과정에서 사용자 이름과 별개로 사용자 폴더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해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저는 괜히 로컬 계정 만들었다가 나중에 다시 동기화해야 하는 번거로운 작업을 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사용자 폴더 이름이 뭐 대수냐 할 수도 있지만 어쩌겠습니까, 제 눈에는 계속 거슬리는데요.

 

결론적으로, 윈도우 설치 시 로컬 계정을 설정하고 싶다면 처음부터 인터넷에 연결하지 않고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는 이야기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