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법

시놀로지 나스에 온라인 전자도서 서버 설치

by @푸근 2015. 2. 21.

전에 Calibre를 이용하여 전자서재를 설치하고 설정하는 내용을 다룬 바 있습니다. 이 글은 그 다음에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Calibre로 만든 전자서재를 PC뿐만 아니라 온라인을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이동 중이나 외부에서도 쉽게 자신의 전자책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PC에 Calibre 전자서재를 설치하고 설정을 완료했다는 것을 가정합니다. 그리고 Calibre로 만든 라이브러리를 시놀로지 나스로 불러와 이것을 웹을 통해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Calibre 라이브러리를 웹을 통해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은 나스에 설치하고 그것에 대한 설정을 다룹니다.

 

이 글의 내용의 핵심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시놀로지 나스의 웹 스테이션을 활성화합니다.
  2. PHP설정에서 "PHP open_basedir 사용자 지정"을 활성화하고, "open_basedir"에 Calibre 라이브러리 폴더를 추가해줍니다.
  3. 시놀로지 나스에 SynoCommunity 저장소를 추가합니다.
  4. BicBucStriim을 설치하고 인스톨체크를 확인합니다.
  5. 사용자 아이디를 생성한 후 이용합니다.

 

 

1. 웹 스테이이션 활성화와 PHP 설정

 

시놀로지 나스의 "제어판-->웹 서비스"로 이동해서 "Web Station 활성화"를 체크합니다. 그리고 바로 옆 탭의 PHP 설정으로 가서 "PHP open_basedir  사용자 지정"을 체크하고 아래에 있는 open_basedir 목록에 Calibre 라이브러리 폴더 경로를 적어줘야 합니다. 이미 여러가지 항목이 적혀 있으니 맨 뒤에 :(콜론)으로 구분하고 추가로 적어주면 됩니다.

 

앞선 Calibre 전자서재 설정을 설명하는 글에서 저는 일부러 라이브러리 폴더를 PC의 로컬이 아니라 나스에 지정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몇 가지 불편한 점이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한 것은 바로 이 글에서 설명하는 BicBucStriim을 설치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저는 Calibre의 라이브러리 폴더 경로를 그대로 적어두면 됩니다만, 그것을 PC의 로컬에 설정했다면 그것을 그대로 나스로 복사한 후 그 폴더 경로를 설정하면 됩니다.

 

 

2. 저장소 추가

 

지금 설치하려고 하는 프로그램은 기본 저장소에는 없기 때문에 새로운 저장소를 추가해줘야 합니다. 패키지센터 --> 설정 --> 패키지 소스 항목으로 이동하면 새로운 저장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저장소 주소를 추가해주면 됩니다.

 

 

3. BicBucStriim 설치

 

새로운 저장소를 추가했으니 이제 설치해야 합니다. 패키지센터 --> 커뮤니티 항목에 가면 여러 가지 새로운 패키지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 첫번째로 BicBucStriim이 있습니다.

 

 

그런데 목록을 보면, COPS라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이것도 똑같은 기능을 하는 패키지입니다. 하지만 COPS의 데모 페이지에 가서 간단히 확인해보니 인터페이스가 불편하고 제 스타일에는 BicBucStriim이 더 맞는 것 같아 이것을 설치했습니다.

 

그냥 간단히 설치버튼만 누르면 설치는 끝입니다만, 설치가 잘 되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다음의 주소로 들어가서 설치가 잘 되었는지 확인해 봅니다.

 

http://나스주소/bbs/installcheck.php

 

이 페이지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있으면 뭔가 잘못된 것입니다. 저는 "Is the open_basdir restriction in effect?" 항목이 노란색으로 표시되고 나머진 모두 초록입니다. 이 상태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4. 설정

 

설치까지 확인했다면 이제 로그인해서 이용하면 됩니다. BicBucStriim의 주소는 이렇습니다.

 

http://나스주소/bbs/

 

이곳으로 가면 다음과 같은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처음 관리자 아이디는 admin이고 비밀번호 역시 admin입니다. 관리자로 로그인하면 왼쪽 상단에 설정 버튼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자신에게 맞는 설정을 합니다. 당연한 것이지만 관리자 비번을 반드시 바꾸어야 합니다. 그리고 관리자 아이디를 직접 이용하는 것보다는 새로운 사용자를 등록해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위의 주소를 통해 인터넷이 되는 곳이면 어느 곳에서나 나만의 전자서재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5. 이용앱

 

그런데 이것은 웹브라우저로 직접 이용하는 것은 뭔가 불편합니다. 전자책을 읽을 수 있는 앱에서 바로 이 서버로 접근해서 컨텐츠를 읽어오면 더 편리할 것입니다. 그런데 이 기능을 지원해주는 앱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널리 알려진 pdf리더 중 문+리더 프로가 있습니다. 이 앱에서 "인터넷도서관" 항목에서 새 도서목록을 추가하면 서버에서 목록을 읽어옵니다. 입력해야 할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나스주소/bbs/opds

 

그러면 아이디와 비번을 입력하는 창이 나오고 위에서 등록한 사용자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그런데 문+리더는 문제가 있습니다. 목록을 잘 읽어오기는 하는데 책을 골라서 다운로드를 받고 읽어보려고 파일을 열면 제대로 열리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잘못된 파일이 다운로드되는 것 같은데 왜 그런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만 그런 건지 이 앱이 문제가 있는건지도 잘 모르겠습니다만, 어쨌든 문+리더는 제대로 작동되지 않았습니다.

 

[2015.07.24 추가] 새로운 버전의 문+리더 프로는 이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었습니다. 정상적으로 잘 작동합니다. 밑에 언급한 Mantano보다 문+리더를 추천합니다. [추가 내용 끝]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는 앱이 있습니다. 그건 Mantano라는 앱입니다. 이것도 유명한 앱입니다. 이 앱에서 My Feeds 항목에 위 주소를 똑같이 넣어주고 등록하면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는 아무런 문제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열심히 책만 읽으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