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전 세계 언어 별 사용인구 수

by @푸근 2015. 8. 15.

얼마 전 전 세계에서 많이 사용되는 언어들에 대한 자료를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저 자료에서 제가 의문을 제기한 것이 있는데, 그건 바로 한국어를 사용하는 사람의 수가 이탈리아어를 사용하는 사람보다 더 많지 않은가 하는 것이었습니다. 역시 제 예상이 맞았습니다. 더 구체적인 숫자가 기록된 다음의 자료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www.scmp.com/infographics/article/1810040/infographic-world-languages

 

 

그림이 매우 큽니다. 클릭해서 원래 크기로 보세요. 주변에 이런 저런 다른 정보도 많이 담겨 있지만, 일단은 가운데 커다란 원에 집중합시다.

 

가운데에 있는 커다란 원은 현재 전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언어를 그 사용자의 수에 비례하여 구분한 것입니다. 더 많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언어가 사용자가 더 많은 언어입니다. 역시 한눈에 크게 보이는 것은 중국어입니다. 무려 11억 9천 7백만 명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어째 실제로는 저것보다 더 많은 사람이 쓰고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또 하나 눈에 들어오는 것은 영어 사용자가 생각처럼 엄청나게 많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스페인어 사용자보다 더 적습니다. 힌디, 아랍, 벵갈, 포르투갈어 등이 비슷한 사용자를 갖고 있습니다.

 

 

한국어 사용자는 7천 7백 2십만 명으로 잡혀 있습니다. 그리고 이탈리아어보다 사용자가 더 많습니다. 이렇게 보면 한국어는 그렇게 마이너한 언어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독일어 사용자와 거의 비슷합니다.

 

물론 사용자가 많다고 해서 그 언어의 권위가 높다는 뜻은 절대 아닙니다. 한국어와 독일어의 위상만 보아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 영어 사용자가 생각보다 적다고 하더라도 영어를 배우는 비영어권 국가 사람들이 대단히 많기 때문에 영어의 위력과 위상은 실제 사용보다 훨씬 더 큽니다.

 

아무튼 한국어도 사용자가 적지 않다는 점이고, 장기적으로 한국어 사용자가 1억명을 넘어설 수 있다면 주류 언어로 인정받을 수 있지도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