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법

"업데이트 확인 중"만 계속 지속되는 문제

by @푸근 2017. 1. 9.

며칠 전 오랜만에 윈도우를 클린 설치를 했습니다. 예전에는 윈도우 설치를 정기적으로 하곤 했었는데 요즘 윈도우는 참 좋아져서 그런 일이 매우 적어졌죠. 그래서 저도 참 오랜만에 이런 일을 해봤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하나 생겼습니다. 클린 설치를 완료하고 나서 윈도우 업데이트를 실행했는데, "업데이트 확인 중"이라는 단계에서 전혀 변하지 않는 겁니다. 기다려봤지만 한참이 지나도 여전히 확인 중이라는 상태만 지속될 뿐 뭔가 변화할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바로 검색해봤더니 자주 발생하는 문제였더군요.

 

검색 결과,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크게 두 가지가 제시되어 있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윈도우 업데이트와 관련된 저장소를 초기화하는 것이고, 두번째 방법은 시스템을 검사하여 발견된 문제를 수정하는 방법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곳을 확인하세요.

 

그런데 저는 이 두 가지 방법 모두 시도했지만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왜 문제가 생겨도 이딴 식으로만 걸리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다가 생각해 낸 방법이 자동 업데이트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그냥 내가 수동으로 업데이트하면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수동 업데이트 방법을 찾다가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WSUS Offline Update"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링크를 방문하면 오른쪽에 최신 버전의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다운받아 실행하면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로드받아 저장하고 이를 편리하게 수동실행하여 설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실행한 화면을 캡춰한 겁니다. 이 프로그램은 따로 설치할 필요없이 압축만 풀고 실행파일을 바로 실행하면 됩니다.

 

위 그림에서 자신의 윈도우 버전에 맞게 선택해줍니다. 저는 윈도우 8.1 64비트 한글판이었으니 Windows 8.1 항목에서 x64 Global만 체크했습니다. 그 다음으로 옵션 항목에서 필요한 것만 체크하면 됩니다. 그리고 맨 밑에 보면 USB medium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꼭 USB에 저장하는 경우만 쓰는 것이 아니라 다운받은 윈도우 업데이트가 자신이 원하는 특정 폴더로 저장되게 하려면 저기를 체크하고 경로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한 후, Start를 눌러주면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리면서 뭔가 한참 작업을 합니다. 다운받고 그것이 문제가 없는지도 다 확인하더군요. 한참을 기다리니 작업이 다 끝나고 내가 설정한 그 폴더에 모두 저장이 완료되었습니다.

 

그 폴더에 가면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뿐만 아니라 실행파일도 함께 생성되는데 그걸 실행해주면 다운받은 업데이트들이 알아서 설치됩니다. 매우 편리한 방식입니다.

 

아무튼 이렇게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해주니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저는 딸랑 두 개만 설치되더군요. 그리고 재부팅하니, 재부팅 과정에서 업데이트 중이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그것이 100%가 된 뒤 재부팅이 끝났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장면이죠.

 

그리고 이 상태에서 다시 원래대로 제어판에서 윈도우 업데이트를 해주니 아무런 문제없이 새로운 업데이트를 200개 가까이 찾아내더군요. 윈도우 업데이트가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결론적으로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려고 하는데 컴퓨터가 업데이트 확인 중이라는 메세지에서 더 이상 나아가지 않는다면 앞서 언급했던 두 가지 방법을 시도해보고 그래도 해결이 안되면 수동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을 시도해보시라는 말씀입니다.

 

큰 낭패를 볼 뻔했지만 그래도 이렇게 좋은 기능을 만들어주시는 분들 덕분에 일이 잘 해결되었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감사할 따름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