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아직도 빠르게 성장 중인 페이스북

by @푸근 2017. 2. 17.

기업이든, 조직이든, 개인이든 간에 성장하는 속도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밑바닥부터 시작해야 하는 처음 단계는 대개 매우 빠르게 성장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미 충분히 성장하여 덩치가 커진 단계에서는 예전처럼 빠르게 성장할 수가 없습니다. 간단히 예를 들어보죠. 백만원 벌던 사람이 이백만원 벌면 무려 200% 성장입니다. 이런 일은 충분히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똑같이 200%이지만 1조 벌던 회사가 갑자기 2조 벌게 되는 건 결코 쉬운 일도 아니고 잘 일어나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일정한 단계에 이르게 되면 성장 속도는 크게 감소하게 됩니다. 우리나라도 예전엔 아주 빠르게 경제발전을 이루었지만 어느 정도 단계에 이른 요즘에는 예전과 같은 경제성장률을 기대하긴 거의 불가능하죠. 누가 잘못해서 그런게 아니라 원래 그런 겁니다.

 

그런데 이런 일반적인 현상에 맞지않은 놀랍고도 신기한 회사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페이스북입니다.

 

 

 

유명 테크 기업들의 전년 동분기 대비 2016년 4분기의 매출 성장율을 비교하는 그래프입니다. 왼쪽에 있는 페이스북의 그래프가 무척이나 인상적입니다. 페이스북의 분기 매출 성장률이 무려 50.8%입니다. 지금 페이스북의 규모를 고려하면 상상하기도 힘든 놀라운 수준입니다.

 

아마존과 구글이 각각 22%로 그 다음입니다만, 2위 그룹과 격차는 두 배가 넘습니다. 지금 페이스북은 절대 신규 기업이라고 보기도 어렵고, 덩치가 작은 회사는 더더욱 아닙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저렇게 놀라운 성장률을 기록할 수 있다는 것이 참으로 대단합니다. 아직도 페이스북에 가입하지 않은 유효한 잠재집단이 남아있는지도 의심스러울 정도로 페이스북의 규모는 어마어마한데 이런 상태에서도 저런 성장을 이룰 수 있다는 사실을 페이스북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페이스북과 함께 항상 중요 SNS로 언급되던 트위터는 참 초라한 형색입니다. 아무튼 페이스북이 앞으로도 저런 놀라운 성장을 꾸준히 이어갈 수 있을지가 이젠 더 궁금해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