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위키피디어 백과사전 편집자 수

by @푸근 2015. 10. 9.

이제는 인류 공동의 문화유산이라고도 할 수 있는 위키피디어 백과사전, 저도 참 자주 방문하는 곳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위키피디어 백과사전은 자발적인 편집자들에 의해 그 내용이 채워지는 곳입니다. 그러니 더 많은 사람이 참여할수록 더 내용도 풍부해지고 더 정확해지기도 합니다.

 

그럼 도대체 몇 명이나 여기에 참여하고 있을까요? 위키피디어가 직접 공개한 자료가 있습니다.

 

 

출처 : https://blog.wikimedia.org/2015/09/25/wikipedia-editor-numbers/

 

 

2001년부터 지금까지 활동 중인 편집자의 수를 나타낸 그림입니다. 활동 중이라고 하면 한달에 5회 이상 활동을 한 것을 의미합니다. 가는 선은 한달 단위의 값이고, 굵은 선은 5달의 평균값을 그린 것입니다.

 

위키피디어가 급성장하는 시기는 2004년 무렵부터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부터 2007년까지 엄청난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그리고 2007년 무렵, 약 5만 명의 활동적인 편집자들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후로 편집자가 서서히 감소하기 시작했습니다.

 

편집자가 감소한다는 것은 위키피디어의 성장세가 예전만 못하게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2007년부터 감소한 편집자들은 대략 3만 명 선까지 감소하였습니다. 그리고 2014년 이후 감소세는 멈추고 현상을 유지하거나 미세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위키피디어 백과사전에 새로운 기회가 오고 있나 봅니다.

 

 

위 빨간색 그래프는 매우 활동적인 편집자의 수를 그린 것입니다. 매우 활동적이라는 기준은 한달에 100번 이상 활동을 한 편집자를 의미합니다. 이 정도면 대단한 것입니다.

 

그래프의 모양은 위의 파란색 그래프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다만 숫자를 보면, 위피키디어의 전성기였던 2007년 무렵 약 4,600 명 정도의 매우 활동적인 편집자들이 활동했다가 이것이 3천 명까지 감소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다시 많아지고 있습니다.

 

매우 열성적인 편집자들이 기여하는 공헌은 엄청난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습니다. 다시 한번 위키피디어의 전성기가 왔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