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탐색기에서 시놀로지 나스가 나타나지 않는 문제
제 노트북에 윈도우 10을 설치하고 새로운 업데이트까지 완료했습니다. 요즘 대형 업데이트가 나왔었죠. 그런데 말입니다. 조금 애매한 문제가 하나 생겼습니다. 윈도우 탐색기-네트워크 항목에서 시놀로지 나스가 나오지 않는 것입니다. 다른 모든 네트워크 장비를 다 나오는데 딱 그거 하나만 안 나옵니다.
그런데 시놀로지 나스와 네트워크 연결이 끊긴 것이 아닙니다. "//ds214play"라는 절대경로는 입력하면 정상적으로 인식되고 하위 폴더가 전부 다 잘 나옵니다. 탐색기에서 보이지만 않을 뿐입니다. 참고로 저 절대주소는 시놀로지 나스에서 설정하는 것입니다. 아마 제 기억이 맞다면 기본값은 "//DiskStation"일 겁니다.
어찌 보면 별 것 아닌 문제지만 괜히 신경쓰여서 이리저리 검색해 봤는데 저만 그런 문제가 아니더군요. 많은 사람들이 이 문제를 호소하고 있었습니다. 거기에서 나온 일반적인 답변은 바로 이것이었습니다.
-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 항목으로 이동
- 왼쪽에 "Windows 기능 켜기/끄기" 클릭
- SMB 1.0/CIFS 파일공유 지원 체크
- 재부팅
그런데 말입니다. 저는 이미 저 항목에 체크되어 있더군요. 어떤 사람은 이 방법으로 해결되었다 합니다만 저처럼 저 방법으로는 해결되지 않은 사람들이 더 많아 보였습니다. 여러 의견을 검토해보니, 이건 아무래도 마이크로소프트가 해결해줘야 하는 문제로 보입니다. 나중에 새로운 업데이트가 나오면 해결될 것이라고 봅니다만, 일단 그때까지는 쓸 임시방편을 생각했습니다.
그 방법은 간단합니다. 절대경로는 정상적으로 인식하니 그렇게 절대주소를 입력하고 그것을 "바로가기"에 고정시켜 두는 것입니다.
- 시놀로지 나스의 절대경로 입력하여 열기
- 홈메뉴 - 바로가기 고정 클릭
- 왼쪽 바로가기에 표시됨
이렇게 하면 위 그림처럼 됩니다. 빨간 화살표처럼 나스에 바로 연결되는 링크가 만들어집니다. 클릭 한번으로 나스에 바로 들어갈 수 있느니 그럭저럭 편하게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그래도 임시변통인 것은 어쩔 수 없으니 빨리 제대로 된 해결책이 나오길 바랄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