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틱톡의 놀라운 성장세

@푸근 2023. 11. 28. 16:00

블로그가 대세이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이미 오래된 이야기입니다. 그런 시절에 동영상 컨텐츠 플랫폼들이 하나둘씩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유튜브, 비메오, 태그스토리, 판도라TV, 기타 등등 엄청 많은 기업들이 등장했습니다. 물론 그 이후 유튜브가 시장을 평정했습니다. 그러던 것이 또 이제는 짧은 영상이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그 중심에는 단연 틱톡(TikTok)이 있습니다.

 

틱톡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점은 여기저기서 들어서 그런가보다 하고 있었는데 관련 통계 몇 가지를 살펴보니 단순히 놀랍다는 말로는 표현이 부족할 정도로 엄청난 성공을 거두고 있었습니다.

 

 

2022년 기준, 가장 많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한 앱의 목록입니다. 카테고리에 따라 구획이 구분되어 있고, 다운로드 수가 높을수록 더 큰 사각형을 차지하도록 그린 도표입니다.

 

여기에서 전체 1등이 바로 틱톡입니다. 무려 6억7천2백만 회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습니다. 그 다음 순위인 인스타그램과는 그 격차가 1억이 넘을 정도로 압도적입니다. 전체 2, 3, 4위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왓츠앱이 모두 메타(구, 페이스북)의 앱이니 메타의 영향력 역시 대단하다고 할 수 있지만, 그래도 1위가 갖는 상징성을 넘을 수는 없을 겁니다.

 

위 그래프는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정기적으로 틱톡에서 뉴스를 보는 미국인의 비율을 연령대 별로 조사한 결과입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18-29세 집단의 성장세는 놀랍습니다.

 

그런데 이 조사에서 주의깊게 보아야 할 부분은 틱톡에서 "뉴스를 본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흔히 틱톡을 재미난 짧은 영상을 공유하는 플랫폼 정도로만 생각하지만 실제로 틱톡은 그 이상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이 조사가 보여주고 있습니다. 틱톡에서 뉴스를 본다는 것은 기존의 전통적인 방송은 물론 다른 경쟁 소셜 앱까지도 틱톡이 잡아먹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 그래프 역시 무척이나 놀라운 결과를 보여줍니다. 2020년에서 2023년 사이에 여러 소셜 미디어 앱들이 사용자를 잃거나 현상을 유지하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틱톡만큼은 놀라운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틱톡은 22%에서 43%로 무려 21 퍼센트포인트가 증가했습니다. 인스타그램 역시 제법 큰 상승을 기록했지만 틱톡에는 크게 미치지 못합니다.

 

소셜 미디어 시장은 경쟁이 치열한 곳입니다. 소셜 미디어는 사람들의 시간을 확보해야 성장하는 비즈니스입니다. 하지만 시간은 누구에게나 하루 24시간만 주어집니다. 그러니 틱톡같은 후발주자들은 다른 서비스의 고객을 빼앗아 와야 합니다. 이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입니다. 틱톡은 이런 치열한 시장에서 믿기 어려울 정도의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충분히 성숙된 시장에서 이런 일은 잘 벌어지지 않습니다만, 그래서 틱톡이 더 대단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