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윈도우탐색기에서 Creative Cloud Files 감추기

@푸근 2017. 2. 24. 06:30

요즘 많은 분들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쓰고 있지만, 다들 각자가 선호하는 서비스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아마 대체로 한두 가지만 주력으로 쓰고 있지 않을까 합니다. 저도 그렇구요.

 

올해 초, 어도비사가 만드는 포토샵과 라이트룸을 정식으로 구매했습니다. 포토그래퍼 플랜이라는 걸 구매했습니다. 구독해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 중에서 그나마 부담이 적은 플랜입니다. 아무튼 잘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도비사가 밀고 있는 정책은 Creative Cloud Files라는 클라우드 프로그램을 반드시 쓰도록 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파일을 공유하고 동기화하는 클라우드 기능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만, 저 프로그램은 단순 클라우드 서비스 이상입니다. 구독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업데이트 하려면 반드시 저것을 설치해야만 합니다. 내가 저 클라우드를 쓰든 안쓰든 어쩔 수 없습니다.

 

전 저 클라우드 서비스를 쓰지 않습니다. 그냥 안쓰면 그만이긴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저걸 설치하면 윈도우 탐색기 왼쪽에 Creative Cloud Files라는 메뉴가 함께 나온다는 점입니다. 저걸 언인스톨하면 어도비의 포토샵과 라이트룸도 영향을 받으니 지울 수도 없는데 쓰지도 않는 것이 쓸데 없이 공간만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보니 짜증도 납니다.

 

 

위 그림처럼 윈도우 탐색기 왼쪽 메뉴에 저렇게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제가 주력으로 쓰는 드랍박스와 원드라이브는 저기에 메뉴가 있으면 편리하지만 제가 쓰지 않는 Creative Cloud Files는 참 거시기 합니다. 게다가 이름도 길어서 폭도 넓게 차지합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저 메뉴가 나오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역시나 있더군요. 그리고 예상대로 윈도우 레지스트리를 손대야 합니다.

 

간단히 결론만 말씀드리면, 레지스트리 에디터를 실행해서 다음의 레지스트리 항목의 값을 1에서 0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1. 다음의 레지스트리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2. HKEY_CLASSES_ROOT\CLSID\{0E270DAA-1BE6-48F2-AC49-DBC5C6DB3157}
  3. 여기에서 "System.IsPinnedToNameSpaceTree"의 값을 1에서 0으로 수정합니다.

 

[추가] 위에서 {0E270DAA-1BE6-48F2-AC49-DBC5C6DB3157}라고 적은 부분에서 AC49까지는 일정하지만 그 뒤 문자는 컴퓨터마다 다르게 나타나더군요. 그러니까 "{0E270DAA-1BE6-48F2-AC49-"로 시작하는 항목을 찾아서 설정을 바꿔주면 됩니다. [추가끝]

 

이게 끝입니다. 그러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Creative Cloud Files는 사라집니다. 언인스톨되는 것은 아니고 단지 메뉴에 나타나지 않는 것뿐입니다.

 

 

 

레지스트리 값을 변경한 후 윈도우 탐색기입니다. 그놈이 사라졌습니다.

 

 

 

원래 값은 1인데 이것을 위 그림처럼 0으로 바꿔준 후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