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아웃룩에서 받은편지함만 동기화 안되는 문제

@푸근 2017. 8. 29. 06:30

남들에게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 신기한 일들이 왜 제 주변에서 일어나는지 도무지 그 이유를 알 수는 없지만 어쨌든 또 신기한 현상 하나를 경험했습니다. 그리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현재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그저 임시방편으로만 처리해뒀을 뿐입니다. 혹시라도 해답이나 짐작되는 실마리를 알고계신 분이 있다면 정보를 알려주시면 정말 고맙겠습니다.

 

아웃룩에서 지메일 계정을 imap으로 연동시키는 것은 무척 흔한 일입니다. 그런데 특정 폴더(라벨) 하나만 동기화가 안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문제 상황을 간단히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 환경: 윈도우 10, 아웃룩 2013, 기업용 구글앱스 메일계정
  • 구글이 제시하는 방법으로 아웃룩 계정 설정
  • 여러 편지함들이 정상적으로 동기화 됨
  • 그러나 "받은 편지함"만 동기화되지 않음
  • 아웃룩 2013에서는 "받은 편지함(이 컴퓨터만 해당)"이라고 표시됨
  • 아웃룩이 아닌 웹에서 직접 받은 편지함에 있는 편지를 다른 곳으로 옮기면 아웃룩에서 바로 동기화됨

 

메일을 받으면 기본적으로 "받은 편지함"에 표시되기 때문에 이 상황이라면 새로운 편지가 올 때마다 웹으로 들어가서 작업해야 합니다. 아웃룩을 쓰는 이유가 사라지는 셈이죠. 동기화가 전혀 안되는 것도 아니고 딱 하나만 안되니 무슨 문제인지 감을 잡기도 어려웠습니다. 이 문제를 검색해봐도 흔히 발생하는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동일한 현상을 경험한 분을 찾긴 했습니다만 여기에도 답은 찾지 못했습니다.

 

명백한 해결방법이 하나 있긴 합니다. 아웃룩 2013이 아닌 오피스365에 있는 최신 버전으로 해보니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가 발생한 제 지인은 회사에서 구입한 프로그램만 써야 하기에 회사가 새버전을 구매하지 않는 한 계속 2013버전을 써야 합니다. 그러니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것저것 짐작되는 것 다 해봤지만 안되길래 포기했습니다. 대신 이 문제를 우회할 꼼수를 생각했습니다. 받은 편지함에 있는 모든 편지를 다른 곳으로 이동시켜주기만 하면 이 문제는 대충 수습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그 방법만 찾으면 됩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필터 기능입니다. 다른 메일도 마찬가지이지만 지메일은 환경설정에서 필터를 걸어 편지를 자동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제 문제는 받은 편지함의 모든 편지를 지칭하는 연산자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하는 문제입니다. 이게 의외로 간단하지 않더군요.

 

이 계정으로 메일을 보냈으니 받은 편지함으로 메일이 들어왔을 것이므로 받는 사람을 자신으로 필터를 걸어주면 될 줄 알았는데 이러면 참조나 숨은참조로 오는 메일은 누락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생각한 조건은 용량입니다. 크기가 1바이트를 초과하는 모든 메일을 특정 편지함으로 이동하도록 필터를 걸었습니다. 1바이트도 되지 않는 메일은 없을 것이므로 이러면 누락되는 메일은 없을 겁니다.

 

아웃룩 2013에서 "(이 컴퓨터에만 해당)"이라고 붙는 편지함이 뭔 기능을 하는지 알 수는 없지만 이것을 없애는 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필터를 이용하여 문제를 우회하는 이런 꼼수를 계속 쓸 수는 없습니다.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참 답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