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탐색기에서 RAW 파일 미리보기

@푸근 2021. 2. 7. 19:30

저는 사진을 찍을 때 jpg와 raw파일 모두 저장합니다. 대부분 작업은 jpg로 충분하지만 가끔 어떤 사진들은 raw파일이 아쉬울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raw파일은 카메라 제조회사 별로 그 세부 형식이 제각각이라서 서로 호환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윈도우에서 제대로 보이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따로 해당 파일 형식을 볼 수 있도록 해주는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탐색기에서 해당 파일의 썸네일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위 그림처럼 그림을 볼 수가 없습니다. 위 탐색기 캡춰그림에 있는 파일은 모두 소니 A7Rm3로 촬영한 ARW확장자를 가진 raw파일입니다. 이걸 제대로 보기 위해 소니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 파일을 다운받으려고 검색했습니다. 

 

그런데 파일을 배포하던 사이트에 방문해 보니, 2020년 3월 이후 더 이상 이 드라이버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공지가 있습니다. 그럼 누군가 예전 다운받았던 파일을 보관하고 있는 사람이 있지 않을까 찾아봤고 있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내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더 이상 해당 드라이버를 제공해주지 않음에도 이에 대한 불만을 들어본 적이 없었기에 아마도 다른 방법이 있으니 더 이상 소니가 제공해주지 않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문득 스쳤고, 더 찾아보니 역시 이것이 맞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직접 만들어서 배포하는 앱이 있었습니다. 이걸 설치하면 소니뿐만 아니라 다양한 raw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카메라 목록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앱을 설치하고 다시 탐색기을 열면 raw파일의 썸네일이 잘 나옵니다. 위 그림은 프라이버시를 위해 모자이크 처리하였습니다. 카메라 제조사마다 제공하던 프로그램을 따로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되니 훨씬 더 좋아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