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법

사진의 Exif 정보 제거하는 방법

by @푸근 2014. 3. 5.

스마트폰이건 디지털 카메라건 사진을 찍으면 그 사진에는 이미지 정보만 담겨 있는 것이 아닙니다. 거기에는 EXif라고 불리는 기타 정보들이 함께 저장됩니다.

 

그래서 저는 사진을 블로그나 인터넷에 올릴 때 항상 exif 정보를 제거한 후에 업로드합니다. exif에는 생각보다 많은 정보들이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사진을 찍은 카메라 기종, 노출, 렌즈, 조리개, ISO 등 정보뿐만 아니라, 저작권 항목에 표시된 개인정보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GPS 위치표시 정보들이 사진에 함께 들어가 있습니다.

 

사진의 exif 정보를 제거하는 수많은 방법이 있습니다만, 저는 이 프로그램을 씁니다. "Jpeg & Png Stripper"라는 무설치 프로그램입니다.

 

 

Stripper.exe
다운로드

 

 

위 프로그램은 용량도 무척 작을 뿐만 아니라 설치도 필요 없습니다. 그냥 다운받아 실행하면 끝입니다. 실행하면 이렇게 나옵니다.

 

 

 

 

윈7 기준으로 처음 실행하면 이런 경고가 나옵니다. 서명이 없다는 것인데,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냥 실행을 눌러주면 됩니다.

 

다음부터 이 화면이 나오지 않게 하려면 빨간 색 동그라미 친 부분에 있는 체크를 해제해주면 됩니다.

 

 

 

 

이게 실행화면입니다. exif 를 제거하고 싶은 그림이나 사진파일을 제가 글씨를 적어놓은 부분에 마우스로 떨궈주면 됩니다. 하나든 10개든 원하는 대로 드롭하세요. 그리고 그 다음 "Clear"버튼을 클릭하면 끝입니다.

 

옵션은 상황에 따라 바꿔주면 됩니다만, 저는 손도 대지 않았습니다. 파일의 날짜와 시간도 현재로 바꿔주고 싶다면 "Preserve file data and times" 항목을 해제하면 될 겁니다.

 

여기저기 둘러봐도 제작자가 누군지 나오지 않습니다. 어떤 분인지 잘 모르겠지만 정말 고맙습니다.

 

 

[추가] 2015.03.17

하늘빛님께서 이 프로그램의 제작자가 누구인지 알려주셔서, 이렇게 내용을 추가합니다. 제가 위에서 소개해드린 "JPEG & PNG Stripper"라는 프로그램은 Steel Byte라는 곳에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중요한 정보를 알려주신 하늘빛님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