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우리나라 SNS 이용률 변화 추이

by @푸근 2021. 1. 22.

SNS 서비스는 일상 생활에 필수적인 존재가 되었습니다. 특별한 일이 있을 때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SNS 위에서 일상 생활이 돌아갑니다. 그러기에 기업들은 더 많은 이용자를 잡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우리나라 사람들은 어떤 SNS를 많이 이용할까요? 대표적인 몇 가지 서비스를 중심으로 조사한 자료를 소개해 봅니다.

 

 

 

이 그림은 위 보고서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인스타그램, 유튜브의 이용률 변화를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글로벌 자료가 아니라 한국의 자료라서 의미가 있습니다.

 

일단 트위터와 카카오스토리는 이용자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트위터는 한때 20%를 넘었던 수치가 2020년에는 6.2%로 주저 앉았고, 카카오스토리는 무려 55%가 넘었던 수치가 지금은 16%로 줄어들었습니다. 두 매체의 공통점이라면 개성이 뚜렷하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핵심 사용자만 이용할 뿐 대중적인 확장성이 낮다는 의미입니다.

 

네이버밴드와 페이스북은 수치가 작아지긴 했습니다만 자기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맞을 듯 합니다. 둘 다 적절한 자리자리를 확보하고 있고 그 영역을 잘 지키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는 확실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성장세도 큰 편입니다. 인스타그램의 성장세도 작은 편이 아닌데 유튜브가 워낙 엄청나서 상대적으로 작은 것처럼 보입니다.

 

결국 큰 흐름은 문자 중심 매체에서 시각 중심 매체로 사용자들이 이동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블로그를 붙잡고 있는 저같은 사람은 곧 과거의 유물로 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