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상

진공에서 깃털과 볼링공 낙하실험

by @푸근 2014. 11. 11.

큰 쇠구슬과 작은 쇠구슬을 동시에 떨어뜨리면 같이 떨어집니다. 누구나 다 잘 알고 있는 낙하의 법칙입니다. 갈릴레이가 오래전에 입증해 낸 과학적 사실입니다. 그럼 쇠구슬과 깃털을 함께 떨어뜨리면 어떻게 될까요? 이 역시 답을 알고 있습니다. 동시에 떨어집니다.

 

그런데 여기엔 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진공이라는 조건이죠. 진공에서만 그렇게 된다는 것이 과학법칙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사는 현실에는 그런 진공상태를 경험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니 맨날 말로만 들었던 그 과학법칙을 단 한번도 눈으로 목격한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진짜로 해서 보여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이렇게 말이죠.

 

 

위 영상은 BBC 다큐멘타리의 한 장면입니다. 브라이언 콕스라는 유명한 물리학자가 직접 거대한 진공 방안에 가서 갈릴레오가 증명했던 그 낙하 실험을 보여줍니다. 앞부분에 이런저런 설명이 많이 있습니다. 바쁘신 분들은 2분 50초부터 보시면 됩니다.

 

실험에는 볼링공이 쓰였지만 깃털에 비하면 충분히 무거운 물체입니다. 저도 직접 눈으로 본 것은 이 영상이 처음입니다. 머릿속에서는 당연한 것으로 알고 있던 사실은 눈으로 확인하니 제법 신기합니다. 그러고 보니, 갈릴레이는 피사의 사탑에서 낙하실험을 했다고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그 실험을 했다는 기록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정작 갈릴레이도 못본 장면을 우리가 보고 있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