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대학 등록금이 가장 비싼 나라는?

by @푸근 2015. 12. 12.

우리나라 대학 등록금이 엄청나게 상승한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그리고 이런 현상은 우리나라만 그런 것이 아니라 전세계적인 현상입니다. 미국은 우리나라보다 더 많이 올랐습니다. 그럼 현재 어느 나라의 대학 등록금이 가장 비쌀까요? 최근 OECD에서 나온 자료를 보면 답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당연히 미국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미국 대학 등록금이 무시무시하다는 인식이 널리 알려져 있으니까요. 그런데 자료를 보니, 미국이 아니라 영국이었습니다. 영국의 대학 등록금이 가장 비쌉니다.

 

위 자료는 2013~2014년 국공립대학의 등록금을 구매력을 반영하여 미국 달러로 환산한 금액입니다. 영국이 9천 달러가 넘었습니다. 그 다음이 미국으로 8,200 달러입니다. 이 두 나라가 최고의 등록금을 두고 경쟁하고 있는 선두 그룹입니다.

 

그 다음 그룹은 일본, 한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입니다. 4~5천 달러 대에 모여 있습니다. 등록금이 높은 순위만 따지고 보자면, 영국 + 북미 + 동아시아 이렇게 됩니다.

 

다시 말하지만, 위 자료는 사립대학이야기가 아닙니다. 누구나 잘 알고 있듯이, 사립대학은 이보다 훨씬 더 비쌉니다. 그러니 위 자료를 보고 좌절하거나 화내면 안되는 겁니다. 아직 화낼 곳은 충분히 많이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