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경찰이 가장 많은 나라는 러시아

by @푸근 2014. 11. 22.

경찰은 매우 중요하고도 특수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공무원입니다. 군대와 경찰은 근대국가의 가장 핵심적인 특징이기도 합니다. 아무튼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경찰, 어느 나라가 가장 많은 경찰을 확보하고 있을까요?

 

출처 : http://i100.independent.co.uk/article/russia-is-the-most-heavily-policed-country-in-the-world--eJxd49obOe

 

 

위 그림은 인구 십만 명당 경찰의 수를 나타낸 그림입니다. 가장 많은 경찰을 확보한 나라는 단연 러시아입니다. 2등과 큰 차이로 1등의 자리에 올랐습니다.

 

그 다음으로 터키, 이탈리아, 포르투갈, 홍콩, 카자흐스탄, 알제리, 불가리아, 슬로바키아, 체코공화국입니다. 이 명단을 잘 보시면 선진국이라고 할 만한 나라는 찾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상위권에 이름이 없는 것을 다행으로 여겨할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경찰이 많다는 이야기는 국민의 안전에 더 많은 투자를 한다는 이야기이지만, 그 반대 설명도 가능합니다. 즉, 범죄가 너무 많아서 자연스럽게 경찰이 많아지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위 그래프의 국가 명단을 보면 그런 설명이 충분히 가능할 수도 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경찰 인력의 부족을 여러 곳에서 지적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경찰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시위와 데모를 방어하는 데에만 지나치게 큰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인력만 재조정하고 재배치해도 큰돈 들이지 않으면서도 지금보다 훨씬 더 나은 치안상태에 도달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말입니다.

 

아무튼, 오늘도 국민들 위해 수고해주시는 경찰 분들 고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