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법

윈도우 설치 시 사용자 이름은 영문으로

by @푸근 2015. 6. 21.

윈도우라는 운영체제를 사용하면서 별로 중요한 문제는 아니지만 이것 때문에 실제로 문제가 발생하면 아주아주 짜증이 나는 것이 하나 있다. 그건 사용자 이름 폴더가 영문이 아닐 때 발생하는 문제이다.

 

 

윈도우을 설치하는 과정 중 막바지 부분에 사용자 이름을 등록해야 한다. 여기서 정한 이름이 윈도우 사용자 폴더의 이름이 된다. 예를 들어, 여기에 "홍길동"이라는 이름을 등록했다면 사용자 폴더는 "C:\사용자\홍길동" 이렇게 된다. 여기서 "사용자"는 영문 "user"에 맞게 한글판에서 바뀐 것이라 이것은 한글이라도 상관없다. "C:\user"와 "C:\사용자"는 완전히 똑같은 의미이다. 문제는 그 다음 "홍길동"이다.

 

사용자 폴더 이름이 한글이면 그 하위 경로 모두 한글이 들어간다. 대부분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아주 간혹 한글이 들어간 경로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프로그램이 문제가 된다. 이런 프로그램은 경로에 한글이 들어간 것 때문에 에러가 발생하는데, 이게 짜증나는 이유는 실제 에러가 발생했을 때 이 문제 때문인지를 알아내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예 처음부터 폴더이름은 영문으로 해주는 것이 좋다.

 

방법은 간단하다. 위 그림에서처럼 사용자 이름을 등록할 때 영문으로 적으면 된다. "gildong"이런 식으로 적으면 된다. 그러면 저 영문이름이 폴더이름이 된다. 그런데 저렇게 하면 윈도우 사용자 이름이 계속 gildong으로 나온다. 그것이 맘에 들지 않으면 제어판 --> 사용자 항목에 가서 이름을 "홍길동"으로 바꿔주면 된다. 즉, 맨처음 등록할 때만 영어로 해서 폴더이름이 영어로 되도록 만들고 나중에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하면 된다.

 

주의해야 할 것 또 하나는, 윈도우 설치할 때 MS계정에 로그인 해서 연동시키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하면 MS 계정의 이름이 사용자 이름으로 자동 등록된다. 그래서 그 이름이 한글이라면 당연히 폴더이름이 한글이 된다.

 

이런 문제를 방지하려면, 설치할 때는 MS계정에 연동시키지 말고 그냥 설치해서 사용자 이름은 영문으로 수동 등록하고, 나중에 MS계정과 연동시키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