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법

MS워드에 삽입할 그림의 적절한 크기

by @푸근 2015. 7. 24.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여 문서를 작성하던 중 그림을 삽입하려고 할 때 어느 정도 해상도의 그림을 사용해야 적당할까? 물론 벡터 이미지를 사용하면 되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이미지 파일을 jpg와 png이니 이것만 다루기로 하자. 이런 픽셀 이미지는 문서 폭에 맞춰 확대해서 넣으면 나중에 그림의 품질이 나빠져 보기에 좋지 않다. 그렇다고 너무 큰 그림을 그대로 넣으면 파일 용량이 너무 커질 수도 있다. 적당한 크기는 얼마일까?

 

가로기준 해상도 몇 px이상이라고 명확하게 알려주면 좋겠지만 사실 이건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왜냐하면 dpi혹은 ppi라는 속성 때문이다. 저 단위는 1인치의 길이 안에 점(dot, pixel)을 몇 개 찍어서 그림을 만들었는가 하는 기준이다. 이 속성이 그림 파일마다 다를 수 있어서 어느 하나의 해상도가 정답은 아니다. 그래도 계산이 그렇게 어렵진 않으니 포기할 필요는 없다.

 

일단 준비된 그림 파일이 72dpi라고 하자. 72는 일반적인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이미지들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 그림은 1인치에 72개의 점이 찍혀 있다는 뜻이다. 그럼 이 그림 파일의 가로폭이 216px이라면 가로 길이는 3인치가 된다. 이 그림 파일을 MS워드에 그래도 집어넣으면 가로 3인치 크기의 그림이 된다. 1인치는 2.54cm이니 가로길이가 약 7.6cm가 된다. A4문서에 출력하면 좌우여백 제외하고 절반 정도 크기에 해당한다.

 

문제는 모든 이미지 파일이 72dpi는 아니라는 점이다. 만약 어떤 파일이 300dpi라고 하자. 이런 그림이 가로 3인치가 되려면 가로 해상도가 900px이 되어야 한다. 이 그림 파일을 똑같이 MS워드에 삽입하면 3인치로 출력된다.

 

그럼 그림 파일의 dpi가 얼마인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파일의 속성을 보면 된다.

 

 

해당 그림 파일을 클릭한 후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 "속성"을 볼 수 있다. 여기에서 "자세히" 탭으로 가면 DPI를 확인할 수 있다. 위 그림에 나타난 속성은 72dpi에 216px 그림이다. 문서에 삽입하면 정확히 가로 3인치가 되는 그림 파일이다.

 

그럼 72dpi 216px 짜리 그림파일과 300dpi 600px 짜리 그림파일이 모두 똑같이 3인치 크기라면 저 두 파일 아무 거나 써도 문제없는 것일까? 이게 또 그렇지가 않다.

 

 

위 그림은 MS워드의 옵션 --> 고급 항목 중 일부이다. 문서에 삽입된 그림을 출력할 때는 220ppi를 기준으로 한다고 적혀 있다. 220ppi가 기본값이고 고를 수 있는 값 중 가장 큰 값이다. 그러니 220ppi보다 해상도가 떨어지는 그림을 삽입하면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직접 테스트를 해봤다. 대형 그림 파일 하나를 구해서 하나는 72ppi로 다른 하나는 220ppi로 바꿔서 직접 MS워드에 삽입해서 비교했다. 두 그림 파일은 이것이다.

 

 

일부러 복잡한 이미지를 찾은 게 저것이다. 원래는 가로 해상도가 수천 px이 넘어가는 대형 이미지인데 이것을 적당히 리사이즈 한 후에 ppi만 두 가지로 바꿨다. 바꾸는 방법은 간단하다. 포토샵에서 이미지 크기를 바꾸는 메뉴에서 변경하면 된다. 이렇게 말이다.

 

 

그 결과, 예상했던 결론이 나왔다. 당연히 220ppi 660px의 이미지가 훨씬 더 또렷하게 나왔다. 해당 문서를 pdf로 변환한 결과를 아래에 첨부한다.

 

tttt.pdf
다운로드

 

위 pdf 문서를 열어보면 똑같은 크기의 이미지가 두 개가 나란히 있다. 200% 정도로 확대해서 비교해 보면 두 그림의 차이는 명확하다. 종이에 출력해봐도 결과는 똑같았다. 눈으로 구분할 수 있을 만큼 확연한 차이가 난다.

 

MS워드의 기준이 220ppi이기 때문에 최저 기준으로 이것을 만족시켜야 한다. 그래서 난 약간 여유 있게 300ppi 그림을 사용한다. 그럼 A4문서에 가로 길이 3인치 되는 그림을 넣으려면 300ppi로 900px의 이미지를 사용해야 하는 것이다.

 

만약 가로폭 전체에 딱 맞게 넣으려면 이렇게 된다. A4문서의 가로폭은 21cm, MS워드의 좌우 여백의 기본값은 2.54cm(1인치). 그러니 컨텐츠 가로폭은 15.92cm, 대략 6.3인치이다. 그러므로 300ppi X 6.3 = 1890px. 가로폭이 약 1900px 정도 되는 그림을 삽입해야 여유있게 가로폭 100%에 맞는 그림이 된다. 물론 이것은 여유있게 계산한 것이다.

 

MS워드의 기준인 220ppi로 계산하면 220ppi 1386px 짜리 그림을 넣으면 가로폭에 꽉 차게 된다. 그러니 삽입되는 그림이 실제로 종이에서 차지하는 크기를 짐작하려면 220ppi 1386px이 가로폭 100%라는 점을 기준으로 삼으면 된다. 이 정도 해상도의 그림이어야 종이에 출력해도 괜찮은 품질의 문서가 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