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가장 대중적인 소셜 미디어 사이트는 페이스북

by @푸근 2015. 9. 3.

우리나라에서는 카카오가 가장 널리 쓰이는 소셜 미디어입니다. 그러나 세계적인 차원으로 보면 카카오는 그렇게 널리 사용되는 사이트가 아닙니다. 우리나라에서만 크게 인기가 있을 뿐입니다. 세계 전체로 봤을 때 가장 많이 쓰이는 소셜 미디어는 페이스북입니다. 그것도 압도적인 수준으로 그렇습니다.

 

 

출처 : http://www.theguardian.com/news/datablog/2015/aug/28/the-brands-that-are-bigger-than-facebook

 

 

주요 소셜 미디어 사이트들의 월간 사용자 수를 조사한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방문한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고, 사이트의 성격에 따라 다른 색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파란색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이고 하늘색은 메신저입니다.

 

한 가운데 페이스북이 있습니다. 한달에 무려 14억 9천만 명이 이용합니다. 엄청난 숫자입니다. 그 다음으로 유튜브가 10억 명입니다, 중국의 QQ메신저가 8억 4천 3백만 명, 왓츠앱이 8억, 페이스북 메신저가 7억입니다.

 

그 다음 익숙한 이름으로 트위터가 3억 1천 6백만 명, 인스타그램이 3억명입니다. 페이스북의 규모가 다른 사이트들에 비해 레벨이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게 전부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한달에 7억명이 이용하는 페이스북 메신저도 페이스북 소유입니다. 게다가 왓츠앱도 페이스북이 인수했습니다. 인스타그램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것들을 모두 합치면 소셜 미디어라고 부를 수 있는 영역은 페이스북 세상인 셈입니다. 이것은 마치 어떤 영역에서 구글의 위상을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그 둘이 직접적으로 대등하게 경쟁하는 영역은 거의 없습니다.

 

PC를 꽉잡았던 마이크로소프트, 스마트폰을 창조한 애플, 검색을 장악한 구글에 이어, 관계망을 석권한 페이스북입니다. 정말 무시무시한 기업들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