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명망 높은 직업

by @푸근 2016. 4. 30.

어느 사회에서나 다들 선망하는 직업들이 있습니다. 보통은 수입이 좋은 직종이 큰 인기를 얻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돈이 전부가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존경을 받거나, 사회적으로 큰 인정을 받거나,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직업 등은 수입과 관계 없이 선망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어느 그렇게 명망이 높은 직업으로 인정받을까요? 적어도 미국에서는 이렇다고 합니다.

 

 

 

1위는 역시 의사입니다. 사람의 생명을 살리는 의사는 어느 사회에서든 높은 명망을 얻고 있습니다. 게다가 의사는 수입도 높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많은 사람들이 선망하는 직업이 되었습니다. 미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똑같습니다. 90%의 사람들이 의사라는 직종에 대해 그렇게 생각했다니, 이 정도면 거의 이견이 없는 수준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다음은 과학자와 소방관이 80%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역시 미국에서 소방관이라는 직업은 사회적으로 높은 존경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장교, 공학자, 간호사, 건축가, 응급의료인, 수의사, 경찰관 순서입니다. 대체로 생명을 살리거나 공공의 이익에 복무하는 직종이 선망의 대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업종 자체가 존경의 대상을 받는다 하더라도, 그들에 대한 사회적 대우가 좋지 않거나 금전적 보상이 충분하지 않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직종이 선망의 대상이 되고, 그래서 하고 싶은 사람들이 더 많아지려면 당연히 금전적 보상도 그 수준에 맞춰야 합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인데 현실은 우리의 현실은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