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법

엑셀에서 여러 셀을 선택했을 때 멈추는 현상

by @푸근 2016. 3. 13.

얼마 전 당황스러운 경험을 했습니다. 뭐냐면 평소처럼 엑셀을 사용하는데 갑자기 멈추어 버린 겁니다. 키보드와 마우스가 전혀 먹지 않았습니다. 그런 상황이 대략 20~30초 정도 흐른 뒤 다시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런데 이런 현상이 계속 일어났습니다. 마우스로 긁어서 여러 셀을 선택하는 순간 이런 일이 반복되었습니다.

 

여러 셀을 선택하여 복사하려고 했는데 가장 기본적인 복사 기능을 제대로 쓸 수 없으니 참 답답했습니다. 아무튼 도저히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서 바로 문제 해결에 돌입했습니다.

 

문제가 일어났던 환경은 이렇습니다.

 

  • 운영체제: 윈도우 10 64비트
  • 엑셀: 오피스 365 엑셀 2016 (16.0.6528.1011) 64비트

 

제가 쓰는 오피스는 64비트 버전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조차도 64비트 운영체제에서 32비트를 쓰라고 권장하는 마당임에도 불구하고 저는 64비트를 고집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가 발생하기 전까지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아무튼,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 스크린샷만 보시면 바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엑셀 옵션에서 "하드웨어 그래픽 가속 사용 안함"을 체크해준 후 엑셀을 재시작하면 해결됩니다.

 

이 과정을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1. 엑셀 프로그램에서 "파일 --> 옵션" 항목으로 갑니다.
  2. "고급" 탭을 클릭합니다.
  3. 스크롤을 내려 "표시" 항목을 찾아갑니다.
  4. "하드웨어 그래픽 가속 사용 안 함"을 체크 해 줍니다.
  5. 확인을 클릭 후, 엑셀을 재시작합니다.

 

이렇게 했더니 원래대로 깔끔하게 돌아왔습니다. 오늘도 이렇게 훌륭한 분들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간단히 해결했습니다. 언제나 감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