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법

웹페이지를 잠시만 보관할 때, 탭고정 기능

by @푸근 2014. 10. 22.

인터넷을 하다보면 기억하고 저장해두고 싶은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사이트라면 북마크해두면 되고, 필요한 자료라면 그것의 중요성이나 용도에 따라 포켓이나 에버노트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그런데 가끔은 필요하긴 한데 그것에 오래 필요한 것은 아니고, 나중에 잠깐 한번 써먹으면 충분한 그런 것들이 있습니다. 뭐 대단한 것은 아니지만 그래서 기억 안 해두면 까먹기 쉬운 것들이죠. 이런 건 북마크하기도 좀 그렇고, 다른 서비스에 저장해 둘 만한 것도 아니라서 애매합니다.

 

이럴 때 쓰기 편한 기능이 바로 탭 고정입니다. 다른 브라우저도 이런 기능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보통 다 있긴 하더라구요) 제가 주로 쓰는 파이어폭스는 이렇게 사용합니다.

 

 

기억하고 싶은 페이지를 열어둔 탭에서 우클릭하면 두번째 메뉴에 "탭 고정"이 있습니다. 클릭!

 

 

그러면 위 그림의 빨간 동그라미처럼 탭 모양이 변합니다. 그럼 탭 고정 끝!

 

 

탭 고정을 설정한 탭은 해제하지 않는 한 닫히지 않습니다. 즉, 브라우저를 완전히 닫고 다시 열어도 탭 고정이 설정된 탭은 항상 다시 열립니다. 컴퓨터를 재부팅해도 마찬가지입니다.

 

탭 고정한 탭은 저렇게 작은 크기로 항상 제일 앞에 위치합니다. 그래서 내가 저장했다는 것을 까먹을 일이 없습니다.

 

저는 탭 고정 기능을 블로그 글 쓸 때 가끔 이용합니다. 보통은 포켓에 저장해두는 편인데, 정말 간단한 자료들이나 한번 더 기억해야 할 것은 간단히 탭 고정해 둡니다. 그리고 나중에 볼일이 다 끝나면 탭 고정을 해제한 후 탭을 닫으면 이제 다시 열어 볼 일 없는 겁니다.

 

어떤 분들은 항상 열어두고 띄어두고 싶은 웹페이지를 고정시켜 이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아무튼 상황에 따라 잘 써먹으면 편리한 탭 고정 기능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