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건

가정용 체지방 측정기, 인바디 다이얼

by @푸근 2016. 10. 21.

스포츠 센터에 가면 몸무게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수치를 측정해주는 커다란 장치가 있습니다. 보통 "인바디"라는 로고가 크게 적혀 있죠. 근육량, 체지방률 등 다양한 수치를 알려줍니다. 건강관리에 참 도움이 되는 제품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게 너무 크고 비싸다는 것이죠.

 

그런데 가정용으로도 쓸 수 있도록 작은 사이즈 제품이 예전에 출시가 되었습니다. 인바디 다이얼이라는 제품입니다. 말 그대로 다이얼이 달려 있습니다. 크기는 작지만 스포츠 센터에 있던 그 덩치 큰 기계와 측정하는 값은 똑같습니다. 그러니 이것을 집에 놓고 정기적으로 측정하면 좋겠지요. 그래서 저도 하나 구입했습니다.

 

 

제품박스입니다. 아주 튼튼하게 포장되어 있습니다.

 

 

 

박스에 이건 "의료기기"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본체와 매뉴얼, 그리고 AA 배터리 4개가 들어있다고 적혀 있습니다.

 

 

 

박스 안에 본체는 이렇게 포장되어 있습니다. 저 거대한 뽁뽁이는 정말로 탄탄합니다. 아무리 던져도 끄떡없게 포장했습니다. 매우 만족스러운 포장입니다.

 

 

 

저렇게 매뉴얼과 배터리 4개가 있습니다.

 

 

 

드디어 본체입니다. 은색으로 반짝이는 부분이 발을 밟고 올라서는 부분입니다. 저 금속판을 통해 미세한 전류를 흘려, 그것을 측정함으로써 체지방과 근육의 양을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LCD에는 신장, 체중, 체지방률, 근육량, 내장지방이 나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앱을 설치하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바디 다이얼은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제품과 그렇지 않은 제품이 있는데, 무조건 블루투스 제품을 사야 합니다. 앱과 연동하여 쓸 수 없다면 이 제품을 구매할 하등의 이유가 없습니다.

 

저 다이얼은 그 자체로 누르면 전원이 들어옵니다. 그리고 돌려서 자신의 키를 입력하는 것인데, 앱을 사용하면 저걸 돌릴 일도 없습니다. 앱과 본체를 연결하면 앱에 저장된 자신의 키가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집에서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데, 사용할 때마다 저 다이얼 돌려야 한다면 불편할 겁니다. 하지만 각자 앱을 설치하고 그걸로 연결하여 측정하면 다이얼로 키를 맞출 필요없이 자동으로 변하게 됩니다.

 

 

 

드디어 나왔습니다. 바로 이 손잡이가 핵심입니다. 저걸 양손에 쥐고 본체에 올라서야 합니다. 그러면 저 손잡이에 있는 전극을 활용해서 측정을 합니다. 이 제품과 동일한 기능을 하는 다른 저렴한 제품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게 더 비싼 이유가 딱 저것이 달려있기 때문입니다.

 

 

 

뒷면입니다. 가운데 저 뚜껑을 열고 배터리를 넣으면 됩니다.

 

 

 

다이얼을 돌리면 이런 식으로 화면이 나옵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앱을 사용하면 이 LCD는 볼 일도 없습니다.

 

만약 이 기기로 단순히 체중만 재고자 할 때는 여기서 다이얼 버튼을 한번 더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체중"이라고 적힌 곳으로 삼각형 표시가 한칸 내려오는데, 그 때 올라가서 체중만 재면 됩니다.

 

 

 

 

간단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그림대로 저렇게 손잡이를 잡고 잠시 가만히 있으면 측정합니다. 앱을 다운받으려면 전화하라고 적혀있는데, 그냥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으면 됩니다. 앱이 없어도 충분히 잘 쓸 수 있지만 이 제품은 앱과 연동하지 않으면 저 돈주고 살 이유가 없는 제품입니다. 앱을 활용하여 측정하면 음성 안내가 나올 뿐만 아니라, 자동으로 저장되어 그래프로 변화량을 알려줍니다. 그걸 보고 있으면 체중관리에 대한 의욕이 새롭게 업그레이드됩니다.

 

그런데 체지방량을 정확히 측정하는 것은 사실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이렇게 간편한 기계 장치로 몇 초만에 알아내는 것은 엄밀히 말하면 근사치입니다. 수많은 통계적 분석자료를 바탕으로 추정하는 방식입니다. 정확한 체지방량의 측정을 저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매일 비슷한 시간에, 비슷한 조건에서 일정한 간격으로 꾸준히 측정하면 그 변화량은 제법 신뢰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침에 일어나 화장실에 간단히 다녀온 뒤 측정을 합니다. 그리고 이 데이터가 쌓이니 확실히 뭔가 심리적인 자극이 됩니다. 구체적인 목표도 자연스럽게 잡히게 됩니다. 확실히 큰 도움이 되는 기기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