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GDP 성장과 경기전망의 관계

by @푸근 2015. 10. 28.

앞으로 경제가 나아질 것인가 하는 질문에 긍정적인 답변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사실 이것이 요즘만 그런 것도 아닙니다. 기억을 돌이켜보아도 경제가 좋았던 때가 언제 있었는지 기억해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IMF 이후로 경제는 언제나 나쁜 것이었습니다.

 

그럼 다른 나라들은 어떨까요? 다른 나라 사람들도 우리나라처럼 경제에 대한 전망이 나쁠까요? 사실 이 문제는 GDP 성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출처 : http://www.pewglobal.org/2015/09/16/health-care-education-are-top-priorities-in-sub-saharan-africa/

 

 

위 그래프에서 가로축은 2005년부터 2014년 사이에 이루어진 GDP 성장입니다. 세로축은 앞으로 장기적으로 경제가 나아질 것이라고 믿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정확하게는 우리의 아이들은 앞으로 우리보다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것이라고 믿는 정도입니다.

 

여러 나라들을 그래프 위에 표시해보면 강하지는 않지만 상관관계가 드러납니다. GDP 성장이 높은 나라에서 장기적인 경제전망이 좋게 나타납니다. 사실 생각해보면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지금 GDP 성장이 낮은데 앞으로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하기는 쉽지 않으니까요.

 

우리나라는 중간쯤에 있습니다.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해당 국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왼쪽 하단에 있는 국가들, GDP 성장이 낮고 미래에 대한 전망도 낮은 나라들에는 이탈리아, 일본, 프랑스, 영국 등이 있습니다. 이미 충분히 성장한 국가들이 개발도상국처럼 엄청난 성장을 할 것이라고 기대하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니 장기적인 전망도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도 점점 그런 나라들 쪽으로 가까이 다가가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