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미국 무슬림은 어느 후보를 지지할까?

by @푸근 2016. 2. 12.

미국은 지금 민주당과 공화당의 대선 후보가 되기 위한 경쟁이 한창입니다. 민주당은 힐러리 클린턴과 버니 샌더스가 비등한 경쟁을 하고 있고, 공화당은 도널드 트럼프의 강세와 이를 뒤따르는 여러 후보들의 각축이 벌어지고 있는 모양입니다.

 

그럼 미국에 거주하는 무슬림들은 어느 대선 후보를 지지할까요? 사실 답은 거의 나와 있습니다. 왜냐하면 트럼프가 무슬림에 대한 강력한 반대와 비난으로 이름을 날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통적으로나 트럼프때문이거나 간에 무슬림들이 민주당 후보를 선호하는 것은 쉽게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정도는 얼마나 될까요?

 

 

 

미국에 거주하는 무슬림 중 52%가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 후보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이 역시 민주당의 버니 샌더스 후보로 22%입니다. 이 둘을 합하면 74%입니다. 이 정도면 미국 무슬림은 압도적으로 민주당을 지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도널트 트럼프 지지가 무려 7%입니다. 무슬림에 대한 온갖 악담을 쏟아내고 있는 후보에 대한 지지가 무려 7%입니다. 저로서는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는 결과입니다. 어디에나 이해하기 힘든 사람이 있는 법이긴 합니다.

 

그 다음으로 테드 크루즈, 젭 부시가 각각 2%, 루비오와 랜드 폴 후보가 각각 1%씩 얻었습니다. 그러니 미국 무슬림들에게 트럼프 외 다른 공화당 후보들은 존재감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 질문으로 민주당 후보 중 왜 클린턴에 대한 지지가 더 높을까요? 사실 무슬림이 미국에서나 마이너리티 집단이지 종교적 색채는 대단히 보수적입니다. 그러니 급진적인 샌더스 후보보다는 온건파인 클린턴에 대한 지지가 더 높을 것이라 짐작합니다.

 

앞으로 힐러리 클린턴과 버니 샌더스의 경쟁이 매우 치열하게 진행될 것이기에 무척이나 흥미진진한 선거가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