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2016년 리우 올림픽 메달 순위 전망

by @푸근 2016. 1. 4.

올해 2016년은 올림픽이 열리는 해입니다. 이번에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올림픽이 개최됩니다. 줄여서 리우 올림픽이라고 합시다. 이번 올림픽에서 어느 나라가 몇 개의 메달을 획득할지에 대한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단순 예측일 뿐이지만 일단은 이렇다고 합니다.

 

 

 

금메달이 더 많은 나라가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방식입니다. 우리나라도 보통 이런 방식으로 순위를 집계합니다. 역시 1등은 미국입니다. 금메달 40개로 압도적입니다. 금 34개로 중국이 2등, 금 26개로 러시아가 3등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그 다음 독일까지, 이렇게 4개 나라가 최상위권에 있을 것이라는 예상은 아마도 거의 대부분 사람들이 비슷하게 할 겁니다. 물론 구체적인 메달 숫자까지 예측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호주, 영국, 프랑스, 일본, 뉴질랜드 순서입니다. 이렇게 보면, 전통적인 유럽의 강호인 영국, 프랑스, 독일. 전통적인 세계 양강인 미국과 러시아, 그리고 동아시아 3국인 한국, 중국, 일본. 이렇게 8개 나라에 오세아니라 나라 2개국가 추가된 구성입니다. 정작 개최대륙인 남아메리카 국가하는 하나도 보이지 않습니다.

 

우리나라는 일본과 동일한 11개의 금메달을 딸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일본은 동메달의 예상이 우리나라보다 훨씬 더 많습니다. 우리나라가 소수의 엘리트에게 강력한 지원을 집중하는 스타일인 것을 고려한다면 우리나라의 성적은 정말로 대단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많은 메달을 따면 참 좋은 일입니다만, 올림픽에 출전한 선수치고 열심히 노력하지 않은 사람이 있을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스포츠는 어차피 승부가 갈릴 수밖에 없습니다. 금메달을 딴 선수가 가장 큰 인정과 보상을 받는 것이 당연한 일이긴 하겠지만 어떤 사람의 땀과 노력은 전혀 보상이 되지 않은 All or Nothing의 비정함은 완화되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