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중국에 대한 투자와 중국의 투자

by @푸근 2016. 8. 6.

중국이 가장 중요한 단일한 경제권으로 부상한지는 한참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중국은 새로운 단계로 진입을 앞두고 있는 중요한 변화의 시기입니다. 단순히 싸게 만들어서 많이 파는 단계를 지나 기술을 선도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전환을 시도하고 있는 그런 단계입니다. 경제가 발전하면 당연히 거쳐가야 하는 것이죠. 이 과도기를 어떻게 넘기는가에 따라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가 큰 영향을 받게 됩니다.

 

중국이 바로 이 단계에 접어들었음을 보여주는 간단한 자료가 있어 소개해 봅니다.

 

 

 

PC에서는 클릭하면 큰 그림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는 한참 발전하고 있는 이머징 국가들이 다른 나라에 투자를 얼마나 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보통은 선진국들이 이머징 국가에 투자하는 금액이 주로 언론에 등장하지만 위 그래프는 그 반대 방향의 투자입니다.

 

확실히, 아시아 지역의 이머징 국가들의 투자가 라틴 아메리카나 아프리카 나라들을 훨씬 상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05년 이후 아시아 이머징 국가들의 해외투자가 크게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인 2015년에는 크게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자 이제 본론으로 갑시다. 위 그래프는 중국의 해외투자입니다. 빨간색 선은 다른 나라들이 중국에 투자한 금액을 나타냅니다. 파란색 선은 반대로 중국이 다른 나라에 투자한 돈을 의미합니다.

 

빨간색 선을 보면 1990년대 초반에 엄청난 피크를 기록합니다. 이때가 바로 전 세계에서 중국에 마구마구 투자하던 골드러시의 시절이었습니다. 우리나라도 저 무렵부터 공장을 중국으로 이전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파란색 선을 보면 2005년부터 급성장하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이는 위에서 본 첫번째 그림과 일치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아시아 이머징 국가의 해외투자라는 것에서 중국이 차지하고 있는 지분이 엄청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15년 하락하는 것까지 똑같습니다. 그냥 중국 천하인 셈입니다.

 

그런데 최근 빨간 선과 파란선이 역전되었습니다. 이는 세계 다른 나라들이 중국에 투자하는 돈보다 중국이 다른 나라에 투자하는 돈이 더 많아졌다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이제 중국은 저임금이 상징하는 세계의 공장 단계를 벗어났음을 보여줍니다. 이제 중국은 과거 선진국들이 중국에 투자하듯이, 자신들이 해외에 투자하는 단계에 진입했습니다.

 

경제를 성장시킨 나라들이 모두 거쳐갔던 단계입니다만, 전환기에는 일시적인 혼란이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중국이 이 시기를 잘 극복해서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이루는 것이 전세계를 위해서도 중요한 일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