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항생제를 많이 쓰는 나라

by @푸근 2016. 6. 21.

항생제는 인류를 구원한 위대한 물질이기도 합니다만, 때로는 남용으로 인해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가끔 뉴스에서 들려오는 항생제가 듣지 않는 슈퍼슈퍼슈퍼... 박테리아의 등장이 대체로 항생제 남용의 결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항생제를 안 쓸 수는 없습니다. 제대로 사용하기만 한다면 이것만큼 인류의 건강에 도움되는 약도 찾기 힘듭니다.

 

그럼 어느 나라에서 항생제가 가장 많이 쓰이고 있을까요?

 

 

 

위 그래프는 항생제를 많이 사용하는 나라의 순위를 매겨둔 것입니다. 2013년 기준 인구 1,000명 당 하루에 얼마만큼의 항생제가 사용되고 있는지를 조사한 자료입니다. 예를 들어 가장 위에 있는 터키는 인구 천 명당 42.4만큼의 항생제가 매일 처방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여기에서 단위는 DDS인데 정확히 얼만큼을 의미하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상대적인 값만 비교해도 그 의미는 충분할 것입니다.

 

어쨌든, 터키, 그리스, 프랑스, 벨기에,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등이 최상위권에 올라와 있습니다. 항생제를 가장 많이 쓰는 나라들입니다. 반면 가장 적게 쓰는 나라는 칠레, 네덜란드, 에스토니아, 스웨덴, 라트비아, 헝가리 등입니다.

 

우리나라는 중하쯤에 있습니다. 적어도 항생제를 남용하는 나라로는 들어가지 않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