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일본의 인구구성 전망

by @푸근 2015. 4. 11.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가 대단히 빠르다는 점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고령화 사회의 전형적인 예시가 바로 일본입니다. 따라서 일본의 인구구성이 앞으로 어떻게 변화하게 될지를 살펴보는 것은 바로 우리의 미래를 살펴보는 것과 같습니다.

 

일본에서 자신들의 인구구성이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한 예측 자료를 내놓은 것이 있기에 소개해 봅니다.

 

 

 

1950년부터 지금까지의 인구구성과, 2060까지의 변화될 전망까지 담고 있는 그림입니다. 1950년대 일본에서 65세 이상 인구는 5% 정도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25%를 넘었습니다. 4명 중 한 명은 노인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2060년에는 약 40%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그리고 2015년을 기준으로 이후에는 서서히 일본의 전체 인구가 감소하는 추세로 돌아설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15~64세에 해당하는 인구가 지금보다 크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경제적인 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다는 의미일 겁니다.

 

 

일본인의 기대수명 변화 전망입니다. 이미 일본은 지금도 세계 최장수 국가입니다. 현재 일본 여성의 기대수명은 86세가 넘습니다. 그런데 2060년엔느 90살을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2060년에는 100살이 넘는 노인을 찾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게 될 것입니다.

 

특별한 이변이 없는 한, 우리나라도 일본의 추세를 그대로 따라갈 것이 분명합니다. 40%에 육박하는 노인층을 부양할 충분한 경제인구를 확보하지 못하면 국가운영에 큰 문제가 생길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을까요? 지금의 출산율과 출산율의 전망과 현재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대하는 한국사회의 태도를 보면 회색빛 전망조차도 과도한 욕심으로 보일 지경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