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림

사람보다 자동차가 우선인 사회

by @푸근 2016. 4. 26.

오늘은 오랜만에 인상적인 그림 하나입니다. 그림을 보자마자 참 멋진 아이디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들이 일상적으로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여 그것의 정당성을 의심하지 않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런 것들이 실제로는 당연한 것이 아님을 이렇게 멋지게 보여주는 작품은 흔치 않습니다. 그리고 그런 작품을 만날 때마나 순간 전율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 그림도 그러했습니다.

 

 

 

그림을 보면 뭘 나타내고자 한 것인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게 내준 공간을 제거해버리면 이렇게 된다는 것입니다. 사람보다 자동차가 더 우선인 세상인 셈입니다. 작가는 이런 상황이 절대 자연스러운 것이 아니고, 우리가 얼마나 자동차로 인해 많은 부분을 포기하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작품을 그린 작가는 Karl Jilg라는 스웨덴 작가라고 합니다. 제목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만, 스웨덴 도로 관리국(Swedish Road Administration)의 지원으로 제작된 작품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인 것들이 제법 많이 있을 겁니다. 그리고 그 중 일부는 분명히 가만히 따져보면 왜 그렇게 된 것인지 이해하기 힘든 것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 것 중 한 가지를 멋진 작품으로 확실하게 일깨워준 작가에게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