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월급에서 세금은 얼마나 나갈까?

by @푸근 2014. 5. 23.

샐러리맨들의 월급봉투는 유리지갑입니다. 이건 다른 나라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세금과 연금, 의료보험이야 어쩔 수 없이 내야 하는 겁니다. 그런데 이왕 내는 거라면 좀 공평하게, 그리고 그 돈이 잘 쓰이면 좋겠죠.

 

월급에서 떼어가는 것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소득세와 사회보장비용은 얼마나 떼어가는지 여러 나라를 비교한 자료가 있습니다.

 

출처 : http://money.cnn.com/interactive/pf/taxes/income-tax-rates/

 

 

 

우리나라는 13.4%입니다. 즉 100만원을 월급으로 받으면 13만 4천원을 소득세와 사회보장비용으로 떼어간다는 의미입니다. 원래 링크로 들어가셔서 그래프에 커서를 올리면 자세한 항목이 나옵니다. 우리나라의 13.4%는 "소득세 4.6% + 지방세 0.5% + 사회보장공제 8.3%"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른 나라들도 직접 비교해 보면 좋습니다.

 

참고로, 위 소득 기준은 자녀가 없는 싱글인 사람들 기준입니다. 그리고 여기서는 소득세를 다루지만 떼어가는 세금은 소득세만 있는 게 아닙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나라는 세금이 작은 나라에 속합니다. 소득세, 재산세 모두 낮은 편이죠. 지금 정부가 돈이 모자라서 여러 무리수를 벌이고 있는 것 같은데, 세금을 인상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것이 공정하게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 않으니 조세저항이 더 크게 나타나는 거죠.

 

의료보험, 연금은 세금이 아닙니다. 200만원 월급 중 20만원이 순수하게 세금으로 나가면 많은 것처럼 보이지만 10%면 그리 많은 것이 아닙니다. 우리나라는 미국처럼 채권을 마구 발행할 수 있는 나라도 아니고 언젠가는 세금을 올려야 할 겁니다. 무조건적인 반대가 아니라 세금이 공정하게 부과되고 잘 쓰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