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법

네트워크 폴더 항상 연결상태 유지하기

by @푸근 2015. 1. 11.

제가 나스를 쓰려고 했던 가장 큰 용도는 데이터를 모두 그곳에 저장해서 사용하기 위함이 가장 큽니다. PC는 운영체제와 약간의 임시 용량만 남기고, 나머지 모든 데이터는 모두 나스에 저장하고,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이 저의 의도였습니다.

 

스캔한 책도 나스에 저장하고, 음악, 사진, 동영상 모두 나스에 저장해둡니다. 그래서 제가 듣는 음악의 플레이 리스트는 모두 나스에 있고 푸바를 실행하는 거기서 음악을 불러다가 재생시키게 됩니다. 사진도 영상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PC를 켠 다음에 나스를 네트워크에 연결시키기 위해 매번 로그인을 해야한다는 점입니다. 그렇지 않고 바로 푸바를 실행시키면 플레이리스트의 음악을 불러오지 못하는 에러가 나게 됩니다. 나스에 로그인 한번 하면 해결되지만 이걸 자동으로 이루어지게 하면 편리하겠죠. 바로 그 방법을 설명합니다.

 

먼지 왜 이런 일이 벌어지는지 알아야 합니다.

 

 

네트워크 폴더에 연결하려고 하면 이런 창이 나오면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제가 캡춰한 것이 없어서 이 그림은 인터넷에서 떠도는 것을 가져온 것입니다. 이렇게 한번 로그인 하면 계속 문제없이 연결상태가 유지되지만 다시 부팅하면 이것을 또 해야 하는 게 문제입니다.

 

 

 

위에서 로그인하면 자격증명이라는 것이 생깁니다. 그것이 저장되어 있어야 일종의 자동로그인이 작동합니다. 제어판 --> 자격증명관리자 항목에 가면 이것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한번 로그인했을 때 만들어진 자격증명입니다. DS214PLAY가 제 나스의 이름입니다. 나스에 로그인했는데 지속성이 "로그온 세션"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러면 다음 부팅할 때 또 로그인해야 합니다.

 

그래서 지속성이 "엔터프라이즈"인 자격증명을 만들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그것을 만드는 방법은 자격증명을 수동으로 만들어 저장하면 됩니다. 빨간 박스가 쳐진 "Windows 자격증명 추가"를 클릭합니다.

 

 

그럼 이 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네트워크 주소를 입력하고,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해서 저장합니다. 그렇게 하면 다음처럼 자격증명이 생깁니다.

 

 

짜잔! 이제 지속성이 "엔터프라이즈"인 자격증명이 설정되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자동으로 로그인되고 항상 연결상태가 유지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