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법

루팅된 단말기에서 은행앱 쓰기

by @푸근 2014. 3. 7.

저는 넥서스4를 씁니다. 안드로이드 레퍼런스 폰이죠. 당연히 루팅해서 씁니다. 루팅했다고 해서 엄청난 기능을 쓰는 건 아니고, 그저 그래피티박스(gravity box)와 GMD 제스처 정도 씁니다.

 

문제는 은행앱인데요, 저는 신한은행을 이용합니다. 예전 은행앱들은 supersu에서 잠시 루팅해제만 해두면 쓸 수 있었는데 요즘 은행앱은 일시적으로 루팅을 해제해도 이것을 잡아내고 못쓰게 막더군요. 그래서 포기할까 했습니다만, 방법이 있었습니다.

 

신한은행앱 기준으로 여기서 소개하는 방법을 간단히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1. xposed 설치도구에서 RootCloak을 설치
  2. RootCloak에서 V3모바일앱을 등록 (한번만 하면 됨)
  3. supersu에서 일시적으로 루팅을 해제
  4. 신행은행 앱 실행해서 사용
  5. supersu에서 다시 루팅 적용

 

신한은행 앱을 실행하면 항상 V3모바일이 함께 실행됩니다. 이 V3 모바일이 루팅여부를 감지하고 루팅을 확인하면 은행 앱 자체가 작동되지 않도록 합니다. 그래서 V3 모바일이 루팅을 감지하지 못하도록 막아주면 은행 앱을 정상적으로 쓸 수 있고, RootCloak이라는 앱이 그 역할을 하는 겁니다.

 

xposed 설치도구에 대해서는 따로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루팅하셨던 분들이라면 다들 이미 알고 계시거나, 다른 곳에서 더 좋은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xposed에서 루팅정보를 감춰주는 RootCloak을 설치하고 실행합니다.

 

 

위 그림처럼 나옵니다. 여기서 "Add/Remove Apps"를 클릭하고, + 기호를 눌러 V3 모바일 앱을 추가합니다. 위 그림은 이미 그것을 추가한 후 그림입니다. 앱 이름이 com.ahnlab.v3mobileplus입니다.

 

그럼 이제 일시적으로 루팅을 해제하고 은행앱을 쓰면 됩니다. 루팅을 그대로 유지하고 쓰면 당연히 은행 앱이 바로 인식하고 중지시켜 버립니다. RootCloak은 루팅을 해제해도 잡아내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supersu를 아예 개조한 버전을 쓰면 루팅을 일시해제하는 번거로움 없이도 은행앱을 쓸 수 있다고 하지만, supersu가 업데이트 될 때마다 그걸 따로 올려주는 것도 꽤 피곤한 일입니다. 루팅을 일시적 해제했다고 적용하는 것이 약간 번거롭긴 하지만, 그래도 이 정도가 어딥니까? 저는 충분히 만족스럽게 쓰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