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상

미국의 오피오이드 중독 문제

by @푸근 2017. 11. 6.

한국에서 마약은 참 특별한 문제입니다. 마약중독자는 커녕 단순 마약 흡입자도 흔하지 않으니까요. 게다가 적발되는 사건 중 대부분이 대마초에 불과합니다. 대마초에 대한 논란은 분분하지만 다른 마약들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덜 위험한 것으로 분류되긴 합니다.

 

이와 달리, 미국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마약을 구입하는 장면이 매우 자주 등장합니다. 그것도 길거리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것처럼 묘사되곤 하죠. 정말 미국 사회가 저런가 하고 의심이 들기도 할 정도입니다. 그런데 최근 통계에 따르면, 미국에서 마약 남용으로 사망하는 미국인이 크게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 문제의 배경을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영상이 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어 이에 대한 통계자료도 함께 봅시다.

 

 

유명 유투버인 올리버쌤이 이 문제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혹은 자신도 모르게 마약에 중독된 예시를 제시하면서 이 문제의 배경에 허술한 규제가 있음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마약성 진통제의 남용은 정말 심각한 문제를 낳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종류의 진통제를 쉽게 처방하진 않습니다만 미국은 다른가 봅니다.

 

그럼 위 영상에서 설명하듯이 미국에서 마약성 진통제의 문제가 심각할까요? 정확하게 말하자면 영상에서도 나오는 오피오이드(Opioid)라는 약물 문제가 그렇게 문제인가요? 이와 관련된 통계자료를 살펴봅시다.

 

 

 

인구 백만 명 당 오피오이드를 복용하는 사람의 수를 나라 별로 나열한 자료입니다. 압도적으로 미국인이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캐나다, 독일, 덴마크 등의 국가들도 복용하는 사람의 수가 많긴 한데, 미국에 비할 바는 아닙니다. 그만큼 미국인의 오피오이드 진통제 사용은 과다한 상태입니다. 남용이라는 이야기죠.

 

 

위 그래프는 약물남용으로 사망하는 미국인의 수입니다. 해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10년 이후로는 그 상승세가 더욱 가파릅니다. 게다가 무시무시한 것은 세로축의 값입니다. 6만 명을 넘어갑니다. 한 해에 약물남용으로 사망하는 사람이 6만이라니요? 정말 엄청납니다. 이는 미국에서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사람보다 더 많은 수준입니다. 이에 대한 더 상세한 자료는 뉴욕타임즈의 이 기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무튼, 현재 미국의 오피오이드 진통제 남용 문제는 매우 심각한 상황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