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전기차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노르웨이

by @푸근 2015. 7. 29.

전기자동차는 앞으로 주류의 차량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당분간 전기차의 성장세는 대단히 크고 빠를 것입니다. 물론 장기적으로 이것이 기존의 휘발유차를 대체할 수 있는지는 그때쯤 가봐야 알 수 있겠지만 말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많은 나라들이 전기차의 생산과 확산에 큰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출처 : http://www.forbes.com/sites/niallmccarthy/2015/07/23/norway-leads-the-worlds-market-for-electric-vehicles-infographic/

 

 

2015년 1분기만 따져봤을 때, 전기차가 많이 등록된 상위권 국가들입니다. 가장 많은 차가 등록된 미국을 봅시다. 2015년 1분기동안 미국에서는 14,832대의 전기차가 등록되었고, 이것은 해당 분기에 등록된 전체 자동차 중 0.8%를 차지한다는 뜻입니다.

 

이 기준으로 보면, 전기차가 가장 활발하게 보급되고 있는 나라는 단연 노르웨이입니다. 2015년 1분기에 등록된 전체 자동차 중에서 무려 33.1%가 전기차입니다. 3대 중 하나면 이미 전기차가 주류 자동차로 편입되었다는 뜻입니다. 우리나라의 상황과 비교해보면 엄청난 차이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네덜란드, 영국, 미국, 프랑스, 독일, 일본, 중국 순서입니다. 일본과 중국이 포함되었는데 우리나라가 빠진 통계는 낮설게 보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우리나라의 전기차 보급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얼마 전 애플이 BMW와 함께 자동차를 만든다는 보도도 있었습니다. 미국에서는 테슬라라는 전기차 브랜드가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여러 상황을 종합해보면, 전기차는 잠깐 반짝하고 끝나는 현상으로 그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전기차가 과연 친환경적인지는 여전히 논란이 있습니다만, 그래도 전통적인 화석연료 자동차보다는 나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