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도시 의사보다 더 많이 버는 시골 의사

by @푸근 2015. 1. 29.

일단 이 글은 미국 이야기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시작하겠습니다. 미국이나 우리나라나 의사는 고소득 직종입니다. 그럼 의사들만 따졌을 때 소득의 지역적 편차가 어떻게 될까요? 사실 많은 의사들이 도시를 선호하기 합니다. 그건 아마도 도시에 사람이 많다는 게 가장 큰 이유일 겁니다. 아마 미국도 크게 다르지 않을거라 짐작했습니다.

 

그런데 의외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출처#1 : http://www.economist.com/blogs/graphicdetail/2015/01/daily-chart-14

출처#2 : http://commons.wikimedia.org/wiki/File:US_county_household_median_income_2009.png

 

 

위 그림은 의사들의 수입을 지역 별로 구분해 놓은 그림입니다. 경제와 관련된 미국의 지리적 그림을 보면 언제나 일정한 패턴이 있습니다. 뉴욕 주변의 동쪽 중심과 캘리포니아 중심의 서쪽 중심이 두 개의 양축입니다. 대도시도 그 지역에 많고, 인구도 몰려 있고, 기업도 몰려 있습니다. 그러니 각종 경제지표는 그 두 지역을 중심으로 높게 형성되어 있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위 그림은 정확히 그 패턴이 반대입니다. 그 두 축을 제외한 지역의 의사가 오히려 소득이 더 높게 나타납니다. 저 지역은 농촌 지역이 많습니다. 시골 의사들이 도시 의사들보다 더 많은 돈을 벌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 그림은 미국의 그 지역의 평균적 가계소득이 얼마인지를 지역 별로 구분해 표시한 그림입니다. 어떤 지역의 평균 가계 소득이 다른 곳보다 더 높을 수가 있습니다. 위 그림을 보면 그 현황을 파알할 수 있습니다. 짙은 녹색으로 표시된 곳이 뉴욕을 중심으로 한 곳과 캘리포니아를 중심으로 한 두 지역으로 나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평균 소득이 적어 흐릿하게 표시된 곳들은 상대적으로 개발이 덜 된 농촌 지역이 많습니다.

 

이 그림을 위의 의사들의 소득과 비교해보면 정확히 패턴이 반대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기한 일입니다. 이코노미스트의 해당 기사에서는 몇 가지 이유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일단 농촌 지역은 의사가 부족하기 때문에 의사들의 경쟁이 덜 합니다. 그리고 많은 의과 대학이 도시 근처에 있기 때문에 그 지역에 더 많은 의사가 있고 의사들의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일 거라는 설명입니다.

 

미국의 농촌 상황이 어떤지 저는 아는 바가 전혀 없기 때문이 저런 설명이 뭐라 지적할 처지는 아니지만 저것만으로는 설명이 좀 부족하지 않을까 합니다. 인구가 너무 적으면 아무리 경쟁이 적어도 의료 수요 자체가 없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 의사들에게 신기한 현상이 발견되었지만 우리나라 상황과 비교할 바는 아니라고 봅니다. 일단 우리나라는 미국에 비하면 그 크기가 너무 작아서 지역적 편차 자체를 말하기엔 체급이 너무 크게 차이나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