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지난 100년 간 미국 주별 인구의 변화

by @푸근 2015. 8. 18.

한 나라와 지역의 인구가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추적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통계 중 하나입니다. 5년마다 시행되는 센서스가 바로 그것을 조사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무려 100년 간의 인구변화를 한눈에 알기 쉽게 보여준 자료가 있어 소개해 봅니다. 물론 미국 이야기입니다.

 

출처 : http://www.vox.com/2015/8/12/9132953/state-population-rank

 

 

당연히 클릭하면 더 큰 그림으로 볼 수 있습니다. 2010년 기준으로 가장 인구가 많은 미국의 주는 캘리포니아입니다. 100년 전에는 뉴욕주였습니다. 그런데 100년이 지난 2010년에는 3위입니다.

 

잘 살펴보면 엄청난 인구증가를 보여주고 있는 지역들이 있습니다. 캘리포니아도 그렇고, 플로리다, 아리조나, 네바다 같은 곳들이 그렇습니다. 이 지역은 아마도 급격한 경제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나 봅니다.

 

 

반대로 인구가 감소하는 지역도 있습니다. 인디애나, 위스콘신, 미주리, 아이오와, 알칸사스, 네브라스카, 노스 다코다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다른 지역으로 인구를 꾸준하게 빼앗기고 있나 봅니다.

 

사실 미국의 주별 인구가 어떻게 변했는지는 저도 별 관심 없습니다. 다만, 이 도표를 봤을 때 좀 부러워서 관심이 생겼을 뿐이죠. 우리나라도 이런 자료를 한번 만들어보면 좋을 듯 합니다. 물론 미국처럼 다이나믹한 변화가 보이지는 않겠지만 말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