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루빅스 큐브 맞추기 세계 신기록 추이

by @푸근 2015. 12. 3.

누구나 한번쯤은 만져본 퍼즐풀이 장난감이 있습니다. 루빅스 큐브라고. 많은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물건입니다. 혹시나 이 이름을 모르고 있었다 하더라도 실물을 보면 "아~ 그거"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친숙한 장난감입니다. 이렇게 생긴 물건입니다.

 

 

이 루빅스 큐브를 사면, 풀이법이 적힌 종이도 함께 들어 있습니다. 예전에 저는 그 원리가 어떻게 되는지도 모르면서 열심히 그 해법을 외워서 루빅스 큐브를 맞추곤 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제법 시간이 오래 걸리곤 했습니다. 게다가 해법대로 하다가 단 한번이라도 실수를 하게 되면 영원히 조금씩 어긋나는 고통을 받게 됩니다. 그러다가 결국 열받아서 다 분해해버리고 다시 짜맞추기도 했었습니다.

 

이런 루빅스 큐브 맞추기의 세계 신기록은 어떻게 될까요? 이것도 세계대회가 열리고 있었더군요. 아무튼 최근 세계기록은 무려 4.9초라고 합니다. 허허~

 

 

 

세계큐브협회라는 단체도 있습니다. 아무튼 그곳의 자료에 의하면 루빅스 큐브 맞추기 세계 신기록은 1982년 22.95초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2003년까지 깨지지 않고 유지됩니다. 이것이 깨지지 않았던 가장 큰 이유는 이 기간동안 공식적인 세계대회가 없었다고 합니다.

 

그 이후 매우 빠르게 세계기록이 갱신되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바로 얼마 전 무려 4.9초라는 세계기록이 수립되었다고 합니다. 도무지 상상이 안되는 속도입니다. 저라면 그 시간동안 큐브를 몇 번 돌리지도 못할 것 같은데 말입니다.

 

기록이 이렇게 빠르게 깨질 수 있었던 것은 새로운 풀이법이 많이 등장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 풀이법 몇 가지를 살펴보았더니 빠르게 할 수 있다는 것이지 절대 쉬운 방법은 아니더군요.

 

 

위 영상이 바로 4.9초라는 세계기록이 세워지는 순간이라고 합니다. 큐브를 눈으로 잠시 분석하더니 시작 신호가 나오자마자 휘리릭~ 하고 끝나 버렸습니다. 놀랍다는 말밖에는 할 말이 없네요. 대단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