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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

급성장하고 있는 테슬라 자동차 판매량

by @푸근 2020. 1. 7.

지금 자동차는 대격변기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저도 얼마 전 자동차를 구입했지만 아마도 이것이 저의 마지막 내연기관 자동차가 될 것이라고 거의 확신합니다. 이렇듯 내연기관을 대체하는 새로운 엔진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대체군 가운데 전기차가 단연 활발한 확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전기차들 중에서도 테슬라가 현재 단연 선두주자입니다.

 

전기차만을 생산하는 테슬라는 자동차 생산업체 중에서는 후발주자이고 현재 생산 중인 차종도 전통적인 자동차 회사에 비해서는 초라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전기차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리더의 이미지는 확고하게 구축하고 있는 중입니다.

 

 

 

위 그래프는 테슬라의 연간 판매량의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2년 3천 대도 판매하지 못했던 테슬라가 2019년에는 무려 36만대가 넘는 자동차를 생산하고 판매했습니다. 엄청난 성장입니다. 그리고 이런 성장세는 당분간 지속될 겁니다.

 

한때 부도 위기까지 몰렸던 기업이 단 몇 년만에 완전히 환골탈태하여 말 그대로 시장을 '씹어먹는' 그런 기업이 되었습니다. 아직까진 엘론 머스크라는 스타 CEO의 영향이 지나치게 과도하다는 점이 잠재적인 리스크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만 위기를 극복하고 안정적인 성장궤도로 진입했다는 점이 장기적으로 더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자동차 회사들도 속속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고 있습니다만 그 속도는 여전히 미진합니다. 전기차의 가장 핵심적인 부품인 배터리가 문제입니다. 배터리 공급량이 충분하지 않으니 전기차를 더 많이 만들고 싶어도 맘대로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기가 팩토리를 통해 이 배터리 수급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한다는 점은 테슬라도 마찬가지이지만 배터리 수급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는 점은 기존의 자동차 기업과는 크게 다릅니다.

 

예전 테슬라가 생산공정의 문제로 큰 위기에 봉착할 뻔한 일이 있습니다. 거대한 생산공정을 정밀하게 설계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오랜 경험이 뒷받침되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어쨌든 테슬라는 그 당시 문제를 잘 넘기긴 했습니다만 아직까지도 생산공정에서 크고작은 문제들이 계속 지적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생산공정에서도 경험이 축적되면 많이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차세대 자동차 후보들 중에서 전기차가 시장을 평정할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내연기관의 시대가 종말할 것이라는 사실은 분명한 현실입니다. 그리고 이 시점에서 전기차의 선두주자는 단연 테슬라입니다. 다른 기업들의 대응이 앞으로 더 기대되고 궁금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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