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팟캐스트를 가장 많이 듣는 나라는?

by @푸근 2020. 6. 9.

스마트폰이 바꾸어 놓은 일상은 하나씩 열거하기 힘들 정도로 많습니다. 그만큼 우리의 삶은 스마트폰으로 인해 전면적인 변화를 경험했습니다. 그런 변화 중 하나가 미디어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기만 하면 새로운 유형을 컨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이 열렸으니 우리의 미디어 경험도 크게 변화했습니다.

 

그런 미디어 중에서도 단연 중요한 것은 유튜브이겠습니다만 팟캐스트라는 신종 미디어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나는 꼼수다"류의 정치 팟캐스트가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만 정치 이외의 분야에서도 다양한 팻캐스트들이 난립했습니다. 아무튼 그만큼 팟캐스트를 듣는 사람이 많다는 의미일 겁니다.

 

그럼 이런 팟캐스트를 듣는 사람이 가장 많은 나라는 어디일까요? 다음의 그래프를 봅시다.

 

 

 

위 그래프는 2019년 1분기에 각 나라별로 2,000명의 사람들에게 최근 한달 동안 어떤 팟캐스트라도 들어본 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그렇다라고 응답한 사람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우리나라가 53%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러니까 우리나라 사람들 중 대략 53%가 최근 한달 간 단 한번이라도 팟캐스트를 들어본 적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다른 나라들을 봅시다. 스페인이 그 다음인데 39%입니다. 1위인 우리나라와 큰 격차가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나라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팟캐스트를 좋아한다는 뜻일 겁니다.

 

영국, 독일, 일본은 팟캐스트가 그다지 선호되지 않는 나라들입니다. 아마 팟캐스트말고 다른 미디어가 더 인기가 있나 봅니다.

 

사실 팟캐스트의 인기는 점점 더 하락하고 있는 추세라고 봐야 할 겁니다. 왜냐하면 다들 유튜브로 옮겨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유튜브가 모든 종류의 미디어를 삼키는 블랙홀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바일 데이터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는 점도 사람들이 유튜브로 넘어가는 데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오디오 중심의 팟캐스트가 사라지지는 않을 겁니다. 왜냐하면 오디오는 큰 집중력을 요구하지 않는 매체 형식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다른 일 하면서도 쉽게 오디오를 들을 수 있습니다. 지금도 운전할 때 라디오를 켜두는 운전자가 많은 것 역시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기에 팟캐스트는 꾸준히 일정한 지분을 차지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지금 라디오처럼 말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