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법

BicBucStriim에서 중복 헤더 수신 오류 문제

by @푸근 2015. 3. 3.

저는 캘리버(Calibre)로 전자서재를 구축하고 이것을 BicBucStriim을 이용해서 웹에서도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캘러버와 BicBucStriim의 조합은 제법 만족스럽습니다. 그런데 BicBucStriim에서 pdf를 다운받는데 "서버에서 중복 헤더를 수신"했다는 에러가 나오면서 다운로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이 문제는 크롬에서만 발생합니다. 익스플로러에서 테스트해보니 여기에서는 정상적으로 다운로드가 이루어졌습니다. 이 문제가 발생한 이유는 다운받으려는 파일의 이름에 ,(콤마)가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크롬은 이 문제를 문제라고 여기지 않는 것 같습니다. 보안취약점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크롬은 이 상황을 그대로 유지할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브라우저가 아니라 BicBucStriim에서 해결해줘야 합니다.

 

2015년 3월 현재 BicBucStriim의 최신버전은 1.2.4입니다. 이 버전에서는 여전히 이 문제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 문제는 이미 수정되어 소스파일을 수정된 것으로 보입니다만, 그 버전은 아직 릴리즈되지 않았습니다. 수정된 것을 쓰고 싶다면, git을 이용해서 직접 동기화하면 됩니다.

 

저는 그렇게까지 쓰는 파워유저는 아니니, 나중에 패치가 나오기를 기다리기로 했습니다. 그럼 지금 당장 문제는 어떻게 할 것인가? 저는 간단하게 콤마를 쓰지 않기로 했습니다. pdf파일에 콤마가 들어가는 이유는 저자가 여러 명일 때 저자를 콤마로 구분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구분에 콤마를 쓰지 않으면 됩니다. 물론 제목에 콤마가 있어도 이 오류가 발생합니다. 그건 그냥 콤마를 빼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저자가 홍길동과 임꺽정이라고 합니다. 이 경우 저자표시를 "홍길동, 임꺽정" 이렇게 콤마를 쓰면 파일이름에도 콤마가 들어갑니다. 캘리버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파일이름 적용방법이 "제목 - 저자"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여기서 콤마대신 &를 쓰기로 했습니다. "홍길동 & 임꺽정" 이렇게 표기하는 방법입니다. 이러면 더 이상 중복 헤더 수신 에러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콤마를 쓰지 않고 &표시를 쓰면 저자가 BicBucStriim에서 위 그림처럼 나옵니다. 따로따로 구분되서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각각의 저자를 클릭하면 해당 저자로 검색한 결과로 연결됩니다. &표로 저자를 구분하면 이런 편리성이 따라옵니다.

 

콤마로 구분하면 크롬에서 중복수신 에러도 생길 뿐만 아니라, 위 그림처럼 저자가 따로 구분되어 나타나지도 않습니다. 그냥 한 줄로 두 명의 이름이 나란히 적힙니다. 아무튼 나중에 패치가 되더라도 저자 구분은 콤마보다는 &표로 하는 것이 더 낫다는 말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