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세계 여러 나라에서 트럼프의 인기도

by @푸근 2016. 7. 13.

미국 대선은 힐러리 클린턴과 도널드 트럼프의 양자 대결로 압축되었습니다. 하지만 힐러리의 승리를 예측하는 곳들이 대부분입니다. 선거에서는 누가 이길 것인가가 가장 중요한 문제이긴 합니다만, 이번에는 다소 다른 양상도 보입니다. 왜냐하면 트럼프라는 사람은 앞으로 이런 사람이 또 대통령 선거 유력후보로 나올 수 있을까 의심스러울 만큼 특이한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그의 이상한 발언과 편견 가득한 주장을 보면 그가 유력 후보라는 것이 믿기지 않습니다. 그 과정이야 어찌되었든 그는 미국 공화당의 대선후보입니다. 그렇다면 다른 나라 사람들은 트럼프라는 인물에 대해 어떤 평가를 하고 있을까요? 아마 대체로 부정적인 평가일테지만 얼마나 부정적일까요?

 

 

 

역시 대부분의 나라에서 트럼프는 압도적인 불신을 얻고 있습니다. 스웨덴 사람들 92%가 트럼프를 싫어합니다. 독일, 호주, 프랑스, 영국, 스페인, 일본, 캐나다 모두 80% 이상의 사람들이 트럼프를 불신합니다. 이 정도면 전세계 사람들을 일치단결시킨 대단한 사람으로 봐야 합니다.

 

이탈리아와 중국은 상대적으로 싫어하는 정도가 낮고, 무엇보다도 트럼프를 신뢰한다는 응답이 20%를 넘었습니다. 이 두 나라는 앞선 언급한 다른 나라들과는 무엇이 달라서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는 이것만으로는 알 수 없지만, 아마 이탈리아와 중국은 제각각 서로 다른 배경과 맥락이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인도는 다른 나라들과 유형이 크게 달라 보이지만, 인도 사람들은 트럼프에 대한 관심 자체가 없다고 이해하면 될 듯 합니다.

 

일본과 중국은 위 목록에 있는데 우리나라는 빠져 있습니다. 제법 궁금한데 아쉽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