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미국에서 가장 위험한 직업들

by @푸근 2015. 2. 2.

직업에는 귀천이 없다고 말하지만, 그래도 좀더 쉬운 일과 그렇지 않은 일은 있는 법입니다. 어려운 일은 대체로 위험하고 많은 경험이 필요한 그런 일들이 많습니다. 어떤 직업은 확실히 다른 일보다 훨씬 더 위험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직종이 위험한 일일까요?

 

 

 

위 그림은 10만 명당 중상을 입는 사람의 수가 많은 직업을 나열한 것입니다. 맨 밑에 모든 노동자들의 평균이 있습니다. 그러니 상위권에 있는 직업은 보통 직업보다 수십 배 더 많은 상해를 입는 정말 위험한 직업입니다. 그럼 어떤 직업이 1위일까요?

 

Logging Worker! 네 벌목하는 분들입니다. 이건 가끔 TV 다큐멘터리에 나오는 것만 봐도 무진장 위험한 일이라는 것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바다에서 일하시는 분들, 하늘에서 일하사닌 분들입니다. 역시 위험 천만한 일들입니다. 극한직업 중에 킹크랩 잡으시는 분들을 TV에서 본 적이 있는데 이건 그냥 목숨 내놓고 하는 일이더군요. 정말 무시무시합니다.

 

그 다음 순서를 봅시다. 채굴하시는 분들, 지붕수리하는 분들, 폐기물이나 재활용품 수집하는 분들, 탄광 오퍼레이터, 트럭 운전사, 농부, 전기설비 설치 및 수리, 건설 노동자, 택시 운전사, 일반 수리공, 운동장 관리자, 경찰, 페인트공, 운동선수, 소방관, 전기공, 버스 수리공 순서입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중장비를 다루거나, 뭔가를 고치고 만드는 사람들이 많고, 거친 자연을 상대하는 직종이 위험한 직업입니다.

 

 

이건 미국이야기입니다. 미국이니 총이 빠질 수 없겠죠. 직무 수행 중 살해당하는 사람이 가장 많은 직업의 순위입니다. 경찰을 제치고 택시운전사가 큰 차이로 1등입니다. 그 다음이 경찰이고, 세번째부터가 좀 의아한데 Food Service Manager, 소매점 일차 관리자, 계산원 순서입니다. 이 분들은 아무래도 일하는 곳이 범죄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렇지 않을까 짐작해 봅니다.

 

다들 일자리를 구하지 못해서 큰 문제이긴 합니다만, 그래도 안전이 중요합니다. 산업재해라는 것이 교통사고와 같아서 완전히 없앨 수는 없겠습니다만, 줄이기 위한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하청구조라는 게 위험까지 함께 떠넘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좀더 좋은 직업과 그렇지 못한 직업이 있을 수는 있어도 안전이 중요하지 않는 직종은 없습니다.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