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그리스가 망한 이유

by @푸근 2015. 2. 1.

그리스는 현재 유럽의 가장 큰 골치거리입니다. 이유가 어찌되었든 간에 경제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긴 한데 얼만큼의 돈을 언제 어떤 방식으로 지원해야 하는지는 여전히 큰 논란입니다. 게다가 형편이 어려운 다른 나라들과의 형평성도 고려해야 하니 참 어렵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번 그리스 선거에서 좌파정당이 승리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왜 하필 그리스가 이렇게 심각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는가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분분합니다만, 다들 어떤 하나에 대해서는 일치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만연화된 탈세와 부정부패입니다. 특히 탈세의 문제는 매우 심각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무튼 그리스의 상황이 이러한데 며칠 전 그리스에 대한 재밌는 그림 하나를 봤습니다. 바로 이겁니다.

 

 

 

유럽은 지리적으로 가까운 나라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자기들끼리 옥신각신하는 일이 많습니다. 그래서 서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조사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 그리스에 대한 것 중 인상적인 것을 나타낸 것입니다.

 

그림에 첫번째로 나오는 항목은 가장 열심히 일하는 나라입니다. 그리스를 제외한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폴란드, 체코 모두가 가장 열심히 일하는 나라는 독일이라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그리스는 가장 열심히 일하는 나라로 자기 자신을 꼽았습니다.

 

또 가장 믿을 수 있는 나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유럽 나라들 모두 독일을 가장 믿을 수 있는 나라라고 생각했지만 그리스만 자신들의 신뢰를 과신하고 있습니다.

 

그럼 반대로, 가장 열심히 하지 않는 나라로서는 영국, 독일, 스페일, 폴란드, 체코가 그리스라고 했습니다. 가장 믿을 수 없는 나라로서도 그리스는 가장 많은 득표를 했습니다.

 

객관적인 성적으로 꼴찌인데 자기는 1등인 줄 알고 있습니다. 참 답답합니다. 사실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지만 어디선가 그리스에 대해 이런 이야기까지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리스는 일상적인 부정부패가 너무 만연해서 황당한 일도 많이 벌어지는데 심지어 한 건물 내 2층에서 4층으로 가는데 출장비를 청구한 경우도 있었다고...... 이 이야기를 들었을 때는 나름 창의적으로 웃긴 이야기라고 생각했는데 어쩌면 저게 현실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말이 나온 김에, 이전에 널리 알려진 유럽국가의 스테레오 타입 그림은 바로 이겁니다. 위의 것과 같이 보면 나름 재밌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