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남북한 모두 높은 자살률

by @푸근 2014. 9. 19.

우리나라의 자살문제는 심각하지만 워낙 자주 다루어졌던 주제이므로 새로울 것이 없습니다. 흔히 나온 자료는 OECD국가 중 최고, 이런 식이었습니다. 그렇다면 통계 자료가 있는 나라 중 정말 자살이 가장 심각한 나라는 어디일까요?

 

WHO의 자료를 적절한 통계기법을 사용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세계 3등입니다.

 

 

 

인구 십만 명당 자살자가 가장 많은 나라는 기이아나입니다. 이름도 생소한 나라이네요. 아무튼 이 나라가 압도적인 차이로 1등을 했습니다. 문제는 지금부터죠. 2등이 북한이고 3등이 우리나라입니다. 심각한 문제입니다. 왜 이런 점만 서로 비슷한지 모르겠습니다.

 

저 랭킹에서 눈에 띠는 게 몇 가지 있는데, 첫째가 수리남(Suriname)입니다. 이 나라는 1위를 차지한 기이아나와 붙어있는 나라입니다. 기이아나라는 나라가 아니라 저 부근 지역에 어떤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습니다. 물론 제가 이 두 나라에 대해 아는 것이 전혀 없기 때문에 그저 짐작에 불과하긴 합니다.

 

다음으로 네팔입니다. 네팔은 국민들이 스스로 행복하다고 느끼는 나라로 조사된 바가 있기에 더욱 의아합니다. 물론 이 조사에서 가장 유명한 나라는 부탄입니다만 그 주변에 있는 네팔 역시 함께 거론됩니다. 행복과 높은 자살률이 공존하는 나라라는 것이 어떤 상태인지 짐작이 되지 않습니다.

 

저 순위에 있는 나라는 대체적으로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나라라고 할 수 없습니다. 오직 우리나라만 저 집단에서 아웃라이어인 셈입니다. 그러니 외부에서 보기에도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는 참 이해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