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미국에서 가장 성공한 외국인은 인도인들

by @푸근 2015. 6. 8.

미국은 세계 여러 나라들의 엘리트들이 모두 모이는 곳입니다. 그러다 보니, 새로운 아이디어와 비즈니스가 대체로 미국에서 나오게 됩니다. 그럼 미국으로 모여든 인재들 중에서 어느 나라 출신들이 더 성공했을까요? 출신 국가 별 고학력자와 소득과의 관계를 나타낸 자료가 있어 소개해 봅니다.

 

출처 : http://www.economist.com/news/special-report/21651331-india-should-make-more-valuable-asset-abroad-worldwide-web

 

 

클릭해서 원래 크기로 보시길 권합니다. 위 그래프는 미국에 거주하는 사람들 중 해외에서 출생한 사람들의 교육수준과 소득을 나타낸 그림입니다. 출신 국가가 동그라미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동그라미의 크기는 인구의 크기입니다. 가로축은 대학원을 졸업한 사람들의 비율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 거주하는 대한민국 출신 사람의 약 15%가 대학원을 졸업했다는 의미입니다. 세로축은 평균 가계소득입니다.

 

가장 높은 가계소득을 얻는 집단은 단연 인도인들입니다. 미국에 거주하는 인도인들은 평균 가계소득이 10만 달러가 넘습니다. 다른 집단에 비해 확연히 높은 소득입니다. 게다가 미국에 거주하는 인도인의 약 40% 정도가 대학원을 졸업했습니다.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다들 고만고만합니다. 우리나라는 평균 가계소득이 6만 달러를 약간 넘는 수준으로 나옵니다. 평균이 저 정도는 나쁜 수준은 아니라고 봅니다. 대학원 졸업자의 비율을 약 15% 정도 됩니다. 독일과 영국, 그리고 우리나라가 비슷비슷하게 몰려 있습니다.

 

멕시코 출신이 인구에서는 가장 많습니다만, 고학력자의 비율이나 가계소득은 가장 낮은 편에 속합니다. 멕시코 출신 이민자들은 비교적 저임금 직종에 많이 종사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인도 출신 인재들이 대세이긴 한가 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