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한국과 일본이 생각하는 서로에 대한 이미지

by @푸근 2015. 6. 2.

한국과 일본의 관계는 이리저리 뜯어봐도 절대 좋다고 말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일본의 아베 총리가 집권한 이후 상황은 더 나빠지고 있고, 미국이 애매모호한 입장은 양국 관계를 더 나쁘게 하고 있습니다.

 

그럼 한국과 일본 사람들이 생각하는 서로에 대한 이미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이에 대한 조사 자료가 있어 소개해 봅니다.

 

출처 : http://www.genron-npo.net/pdf/forum_1505_en.pdf

(via https://twitter.com/AlastairGale/status/604576345859891201)

 

 

위에 소개한 문서를 보면 대단히 자세한 자료가 실려 있습니다. 그중에서 일부만 가져왔습니다. 해당 문서를 보시면 더 많은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한국과 일본 사람들이 생각하는 양국 사이의 관계입니다. 왼쪽 파란색은 일본, 오른쪽 붉은 색은 한국입니다. 위에 있는 그래프는 한일관계가 지금 어떠하다고 생각하는가에 대한 답변이고, 아래 그래프는 앞으로 한일관계가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답변입니다.

 

먼저 현재 한일관계를 봅시다. 양국 모두 현재 한일관계가 나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여기에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지금 한일관계가 나쁘다고 답한 일본사람들은 2014년에는 73.8%였지만 2015년에는 65.4%로 줄어들었습니다. 반면, 한일관계가 나쁘다고 답한 한국사람들은 2014년 77.8%에서 2015년 78.3%로 약간 증가했습니다. 지난 1년동안 한국과 일본 사이에서 벌어진 일에 대해서 양국 국민들의 평가가 다르다는 결론입니다.

 

실제로 아베 총리가 최근에 한 일을 돌이켜보면, 한일관계가 나아질 조건은 단 하나도 찾기 힘든 것이 사실인데 일본 사람들은 어떤 점에서 양국 관계가 그나마 나아졌다고 보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아무튼 그렇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전망입니다. 일본이나 한국이나 모두 변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답변이 가장 많습니다. 그것도 양국 모두 작년보다 그 수치가 더 커졌습니다. 하지만 일본보다는 우리나라가 더 비관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더 나아질 것이라는 답변의 비율은 한국이 더 낮고, 더 나빠질 것이라는 답변의 비율은 한국이 더 높습니다.

 

 

위 그림은 양국의 국민들이 자신들에게 가장 위험한 군사적 위협이 어느 나라인지를 조사한 것입니다. 왼쪽에 있는 일본을 봅시다. 일본은 북한과 중국이 비슷하게 위험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일본과 중국은 심각한 영토 분쟁을 벌이고 있다는 점을 상기해 보면 충분히 그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은 이 갈등을 더 부추기고 있다는 느낌마저 듭니다. 그리고 일본이 우리나라를 군사적 위협이라고 생각하는 비율을 11.2% 정도 됩니다. 큰 수치는 아닙니다. 오히려 중동보다 더 낮은 수치입니다.

 

우리나라를 봅시다. 우리나라는 단연 북한이 압도적인 군사적 위협으로 여겨집니다. 이건 너무 쉽게 예상할 수 있는 답변입니다. 그런데 그 다음 위협이 일본입니다. 그리고 2015년에는 2014년보다 더 높아졌습니다. 실제 서해안에서 지속적으로 충돌이 벌어지고 있는 중국보다 일본을 더 위험한 대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흥미로운 것은 그 외 나라에 대해서는 수치가 대단히 낮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관심은 북한, 중국, 일본에만 집중되어 있고 그 외 지역에는 아예 아무런 관심이 없는 것이 아닐까 짐작해 봅니다.

 

아무튼 한국과 일본의 생각 차이는 절대 작지 않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