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세대 별 동성결혼에 찬성하는 비율

by @푸근 2015. 6. 16.

적어도 미국에서는 동성결혼이 더 이상 논란거리가 아닙니다. 당연한 상식이 되었습니다. 종교나 연령 및 인종에 따라 약간의 편차가 존재하긴 하지만 동성결혼에 대한 법적 인정이 대세임은 변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연령에 따라서는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그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출처 : http://www.pewresearch.org/fact-tank/2015/06/10/same-sex-marriage/

 

 

2005년부터 2015년까지 세대 별로 동성결혼에 대한 지지를 조사한 것입니다. 세대는 Silent, 베이비 부머, X 세대, 밀레니엄 세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위 그래프로 알 수 있는 사실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세대와 상관없이 동성결혼에 대한 지지가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세대가 비슷한 비율도 지지 정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사회 전체적으로 동성결혼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사회의 어느 일부분이 주도해서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동시에 변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다음으로는 지지 정도가 높아진다 하더라도 세대 별 격차가 줄어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2005년의 세대 별 차이나 2015년의 차이가 별반 달라보이지 않습니다. 즉, 아무리 사회 전체에 큰 변화가 찾아온다 하더라도 기존의 차이를 역전시키기는 어렵다는 의미입니다.

 

시간이 더 한참 지나 연로한 세대라 세상을 떠나면 그때야 비로소 동성결혼에 대한 논란이 완전히 사그라들 것입니다. 토마스 쿤의 패러다임 교체 이론을 여기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