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건

재미난 장난감, JUCP15 OLED USB 케이블

by @푸근 2020. 7. 17.

그냥 이리저리 떠다니다가 재미있는 물건이 눈에 들어와 구입해봤습니다. 포인트로 교환한 쿠폰이 쓸모가 없어서 유효기간 마지막 날에 이걸 어디다 써 볼까 찾아보다가 눈에 들어온 물건입니다. 결론적으로는 그냥 한번 재미로 사 볼만은 하다. 하지만 굳이 살 필요는 없다 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어떤 물건이냐면 USB Type-C 케이블입니다. 지극히 평범한 품종입니다. 그런데 이 케이블에는 작은 OLED 액정이 달려 있어서 몇 가지 정보를 보여줍니다. 이렇게 생긴 녀석입니다.

 

 

 

일반적인 USB 케이블입니다만 한쪽 끝에 작은 액정이 있고 여기에서 6가지 정보를 보여준다고 박스에 적혀 있습니다. 한글 스티커가 붙어 있고 제품 전체에 한글은 저것이 전부입니다. 외국 물건 수입해서 판매하는 경우 대체로 이렇죠.

 

 

 

박스 뒷면입니다. 역시 한글이 아예 없습니다. 그런데 중국어도 없습니다. 당연히 중국에서 수입한 물건일테니 중국은 첫번째로 나올 줄 알았는데 의외였습니다. 그럼 이 물건은 어디서 만든 걸까요? 아래 쪽에 답에 있습니다.

 

 

 

판매자 제품 설명에서 가져온 그림입니다. 총 6가지 정보를 순서대로 알려준다고 합니다. 사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앞에 두 개입니다. 실제로 제가 가장 궁금한 정보는 전압입니다. 뭐 많이 알려주면 좋긴 합니다. 버튼이 달려 있는 건 아니고 그냥 저 정보를 순서대로 계속 반복해서 보여줍니다.

 

 

 

박스 안에는 이렇게 케이블 하나만 들어 있습니다. 이게 전부입니다.

 

 

 

정보를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뒷부분입니다. 타이완에서 생산된 물건입니다. 중국이긴 한데 예상했던 그 중국은 아니었습니다.

 

 

 

이제 테스트를 해봐야지요. 테스트를 위해 얼마 전 구입했던 충전기를 꺼냈습니다. 캐리비전의 GaN 충전기입니다. 이 유형의 충전기가 요즘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65W까지 충전이 가능하고 이런저런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케이블 테스트 용도로 딱 좋은 물건입니다.

 

 

 

포트는 하나입니다. 2-3개 포트를 지원하는 GaN 충전기도 있습니다만 가방에 넣고 다닐 것이라 전 크기가 작은 걸 선택했습니다.

 

 

 

지금 제가 쓰고 있는 갤럭시 S8에 연결했습니다. 오른쪽으로 가는 화살표가 있습니다. 전류가 이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뜻입니다. 전압은 5.05V입니다. 고속충전이 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전류가 표시됩니다.

 

 

 

전력입니다. 전력은 전압과 전류를 곱하면 됩니다만 뭔가 숫자가 애매하게 안 맞는 것 같기도 합니다.

 

 

 

충전량입니다. 꽂아두고 바로 사진을 찍어서 충전된 전기가 아주 작습니다.

 

 

 

충전시간은 21초. 테스트는 여기에서 끝. 잘 됩니다.

 

 

 

이제 더 중요한 노트북 충전. 테스트하고 있는 이 충전기는 USB-PD를 지원하고 사실 이것때문에 산 물건이기도 합니다. 노트북 충전 단자에 연결했습니다. 사진 순서가 좀 바뀌었네요 이 사진은 충전량입니다.

 

 

 

충전 시간은 1분 11초가 되었습니다.

 

 

 

제가 궁금했던 정보는 전압이었습니다. 20.4V가 나오네요. 19V가 충전전압이던가요? 20V면 잘 충전되고 있습니다. 이 케이블도 그렇고 테스트하고 있는 충전기도 그렇고 마음에 드네요.

 

 

 

 

충전 중 노트북 전원설정 화면 캡처입니다. 플러그 연결 모드라고 제대로 뜹니다. 원래 노트북 충전기에 연결할 것과 동일한 상태라는 의미입니다. 이제 그 전용 충전기를 갖고 다닐 필요가 없습니다.

 

 

어쩌다 보니, 케이블보다 충전기가 더 주인공이 되는 것같은 느낌입니다. 이 케이블은 처음 한번은 신기하긴 한데 그 다음에는 별 의미가 없습니다. 괜히 값만 비싼 케이블일 뿐입니다. Type-C 케이블은 다이소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을만큼 평범한 물건이고 그런 것들도 성능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액정이 달린 케이블이 신기해서 한번 쯤 재미로 사보기엔 괜찮습니다. 그러니 이 물건은 장난감입니다. 여러 번 갖고 놀기도 힘들지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