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건

클립형 스마트폰 렌즈 3종 세트

by @푸근 2015. 7. 13.

어쩌다 보니, 괴상한 물건 하나를 얻게 되었습니다. 무엇이냐 하면, 스마트폰 카메라 앞에 덧붙이는 렌즈입니다. 스마트폰 카메라 렌즈 앞에 추가 어댑터를 달아 특수한 효과를 주는 물건입니다. 렌즈를 고정시키는 방법으로 클립을 사용합니다.

 

말로 설명하니 이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직접 사진을 보면서 이야기 합시다.

 

 

 

이렇게 생긴 물건입니다. 추가 렌즈를 클립을 이용해서 스마트폰에 물려 사용하는 렌즈입니다. 세 가지가 포함되어 있음을 그림으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진짜 세 개일까요? 그리고 밑에 "Good Product"라고 적혀 있습니다. 뭔가 불길합니다.

 

 

 

박스 뒷면입니다. 세 가지 렌즈는 어안, 매크로, 광각 효과를 갖고 있다고 적혀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중국산임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입니다. 왼쪽은 파우치, 오른쪽 두 개는 렌즈 뚜껑입니다. 그리고 가운데 위에는 클립에 어안 렌즈를 부착해 놓은 것이고, 아래는 다른 렌즈입니다. 어라? 박스에는 3개라고 적혀 있었는데 말입니다.

 

 

 

아래의 렌즈를 잘 보면 이렇게 두 개가 합쳐져 있습니다. 0.67x Wide라고 적힌 위쪽 렌즈를 돌려서 분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매크로 렌즈만 되는 것이죠. 그런데 0.67x 와이드 렌즈는 그것만 클립에 연결이 안됩니다. 구경이 달라서. 그래서 매크로만 쓰거나, 매크로+와이드로 쓰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정리해 보자면, 어안, 매크로, 매크로+와이드 이렇게 세 가지 조합이 가능한 것입니다.

 

 

 

매크로와 와이드를 분리시켰습니다.

 

 

 

어안까지 세 개를 비교해 봅니다.

 

 

 

옆에서 보면 이렇습니다.

 

 

 

클립을 이용해서 실제로 스마트폰에 달면 이런 모양이 됩니다. 클립 반대쪽은 스폰지가 있어서 액정에 흠이 나지는 않습니다. 사진의 스마트폰은 갤럭시 알파입니다. 이것으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이것은 아무런 렌즈도 달지 않는 스마트폰으로 찍은 것입니다. 대조군이죠.

 

 

 

같은 거리, 같은 위치에서 어안렌즈를 달고 찍은 것입니다. 주변에 비네팅이 생깁니다. 그래도 주변까지 다 나오긴 합니다. 방을 넓게 보이게 하거나, 풍경사진을 찍을 때 그나마 유용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어안이니 왜곡이 심한 것은 당연하지만, 화질저하가 제법 큽니다. 이런 물건이 필요한 경우가 얼마나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매크로를 달았습니다. 그런데 전혀 초점을 잡지 못합니다. 같은 거리, 같은 위치에서 찍은 것이지만 달리 해도 초점을 잡지 못했습니다. 렌즈 자체의 문제인지 제 폰과 잘 맞지 않는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이것도 무용지물.

 

 

 

매크로+와이드 조합입니다. 원래 사진보다 약간 더 광각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비네팅이 생기는 것도 여전 합니다. 클립이 정중앙에 제대로 위치하지 못했지만 가운데를 맞췄더라도 비네팅이 없어질 것 같진 않습니다. 그리고 화질저하도 큽니다.

 

 

 

이것은 매크로+와이드 조합으로 초점이 잡히는 최대한 가까운 거리에서 찍은 것입니다. 이 정도면 제법 쓸만 할지도 모르겠다고 잠시 생각했었습니다.

 

 

 

이것은 아무런 렌즈없이 기본 상태에서 최대한 가깝게 찍은 사진입니다. 위에 있는 매크로+와이드 조합보다는 약간 못하지만 아무것도 들고 다니지 않아도 이 정도는 나옵니다. 그러니 매크로+와이즈 조합도 그다지 유용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돈주고 살만한 물건은 아닙니다. 요즘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은 대단히 높은 상태이고, 게다가 여러 훌륭한 앱들이 여러 가지 특수효과를 사후적으로 만들어 줄 수 있는 상황에서, 이런 물건을 들고다니는 수고를 감수하여 얻을 수 있는 게 도대체 무엇일까 하는 회의가 듭니다. 게다가 이런 물건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사진의 품질을 중요시 하는 사람일텐데, 그런 사람들이 이 정도의 화질저하를 용납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모릅니다. 클립으로 렌즈를 덧붙인다는 것이 좋은 생각이긴 한데, 다만 이 제품만 렌즈 품질이 떨어지는 것일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그런 성능 좋은 제품이 이 세상 어딘가에 존재할지 모르지만 오늘 제가 소개한 이것은 확실히 아닙니다.

댓글